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채널A단독]선거인단 2만 명 명단 내고 “강요 없었다”
2017-03-31 07:42 채널A 아침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직능단체들이 선거인단에 동원되고 있다는 정황, 얼마 전 채널A가 단독 보도해드렸는데요.

한 직능단체는 무려 2만 명에 이르는 명단을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강요는 없었다고 하는데 그럼 직능단체들이 알아서 줄을 선 걸까요.

신아람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한개원의협의회 회장이 더불어민주당의 대선후보 경선 선거인단 양식을 받은 건 1차 선거인단 모집이 마감되기 열흘 전쯤입니다.

민주당 직능단체 총괄본부장인 전현희 의원 측으로부터 선거인단을 모아달라는 부탁과 함께 건네받았단 겁니다.

이름과 전화번호, 선거인단에 등록해야 받는 인증번호와 추천자 이름이 적힌 이 양식은 대한변리사회가 받은 것과 같은 문건입니다.

이때부터 선거인단 모집이 부랴부랴 이뤄졌습니다.

선거인단 등록을 권유하는 알림 글이 협의회 소속 개원의들에게 e메일이나 문자로 전송됐습니다.

협의회가 민주당 측에 전달한 선거인단은 2만여 명. 개원의협의회 회원 3만 5천 명의 절반이 넘습니다.

협의회 고위 관계자는 채널A와의 통화에서 "전 의원실에서 요청이 왔지만 강요는 없었다"면서 "법률 개정 등 직능단체들이 원하는 점들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해 도왔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전현희 의원은 "정책 제안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명단을 달라고 요청한 적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지난 17일 민주당 직능단체 조찬모임에 모인 단체는 30여 곳.

대한변리사회 임원진이 나눈 SNS 대화록에도 당시 변호사, 한의사, 간호조무사 등 기억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단체가 참석했다고 나와 있습니다.

선거 때마다 직능단체가 유력 정당과 유력 후보에 줄을 대는 관행이 되풀이되지만 이번 대선만큼은 직능단체의 쏠림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신아람입니다.

신아람 기자: hiaram@donga.com
영상취재: 정승호
영상편집: 조성빈
그래픽: 원경종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