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 대통령 “북 완전 고립 시켜라” 지시
2017-09-03 19:22 정치

문재인 대통령은 즉각 NSC를 소집해 북한 도발에 대해 최고로 강한 응징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했습니다.

하지만 중국과 러시아의 도움 없이는 마땅한 제재 방법이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청와대 연결합니다. 임수정 기자 (네 청와대에 나와 있습니다.)

[질문1] 북한 핵실험에 대해 청와대는 어떤 대책을 내놨습니까?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의 계속된 대화 제안을 북한이 철저히 무시하고 핵실험까지 단행하자 청와대도 당혹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 핵실험 직후 약 1시간 반 동안 NSC를 소집해 북한을 규탄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참으로 실망스럽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강력한 응징 방안을 강구할 것이며"

그러면서 "북한을 완전히 고립시키기 위한 모든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했습니다. 그동안 했던 발언 중 가장 고강도의 대북 압박 발언이었습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지난 7월 말 독자 제재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는데도 아직 성과가 없는 실정입니다.

[질문2] 북한과 대화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생각은 변함 없습니까?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이런 말을 했었는데 들어보시죠.

[지난 4월 대선 당시]
"만약에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적어도 남북 간에 적어도 상당 기간 동안 대화는 불가능해집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레드라인' 기준을 "북한이 ICBM을 완성해 핵탄두를 탑재해 무기화하는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북한이 사실상 레드라인을 밟는 수순에 들어갔지만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아직 ICBM을 완성하지 못했다"며 시간이 남아있다고 말했습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북한이 10번째 도발을 단행했지만 청와대는 당장은 대화가 힘들어도 남북 문제는 긴 호흡으로 가야한다며 대북 정책 기조에 변화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채널 A 뉴스 임수정입니다.

임수정 sue@donga.com
영상취재 김준구 이철
영상편집 이승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