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 이런 비밀이…게임 효과음의 마술사들
사회 [채널A] 2017-09-13 19:59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동영상faq

괴물 로봇이 움직이는 소리, 혹은 총알이 서서히 날아가는 소리.

게임 속 흔히 나오는 이런 효과음은 과연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기발한 아이디어의 비밀을 김예지 기자가 풀어드립니다.

[리포트]
판타지 영화 같은 게임 영상.

게임 속 세상으로 몰입하게 하는 일등 공신은 바로 화려한 효과음입니다.

[김예지 기자]
"공사장 같기도 하고 창고 같기도 한 이곳, 알고보면 게임 효과음을 만드는 스튜디오입니다. 이렇게 바이올린 활을 시멘트 칼에 문질러 괴물이 등장하는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철가방부터 도끼, 욕조, 지푸라기까지 다양한 소품들이 모두 작업 도구.

"이 문고리로. 캐릭터가 이렇게 움직이면 그 싱크에 맞춰서 제가 내주는 거에요."

"칼을 땅에 내려찍으면 바닥이 지진처럼 땅이 갈라지는 게 있는데"

"철갑 로보트 움직이는 소리"

실제로 존재하진 않지만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게 핵심입니다.

[박준오 / 음향 효과 아티스트]
"곤충이 아파하는 듯한 소리. 칼이 빛에 비치면 소리가 없잖아요. 실제로 제가 듣고 기억하는 소리를 만드는 게 아니니까."

효과음 뿐 아니라 음악도 중요합니다.

작곡가가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그 음색까지 창조해냅니다.

[김치환 / 뮤직 디자이너]
"합창을 통해서 중세 시대의 음악적 느낌을 주면서. 유저가 그 음악을 들으면서 어떤 연장선상에서 감정을 가져갈 수 있도록..."

단순하지만 기발한 아이디어의 효과음이 게임 속 공간을 더 현실처럼 만들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김예지입니다.

김예지 기자 yeji@donga.com
영상취재 : 한일웅
영상편집 : 오영롱
그래픽 : 김승욱




 
오늘의 날씨 [날씨]맑고 큰 일교차…미세먼지 ‘나쁨’ 주의
크레온 배너
지역별 채널번호 경기 구리/하남/여주 Ch. 17
채널A 대표전화번호 02)2020-3100
공지사항 +
(주)채널에이 대표이사: 김재호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1 (03187) 대표전화: (02)2020-3114 시청자상담실: (02)2020-3100
사업자등록번호: 101-86-62787 부가통신사업신고: 022357호 통신판매업신고: 제2012-서울종로-0195호
이동 이동
앗! 이런 비밀이…게임 효과음의 마술사들
앗! 이런 비밀이…게임 효과음의 마술사들  
<p></p> <center><div id="video_0" class=""></div><script>video_player('video_0','000000499245');</script></center> <div>괴물 로봇이 움직이는 소리, 혹은 총알이 서서히 날아가는 소리. <br> <br>게임 속 흔히 나오는 이런 효과음은 과연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br> <br>기발한 아이디어의 비밀을 김예지 기자가 풀어드립니다. <br><br>[리포트]<br>판타지 영화 같은 게임 영상. <br> <br>게임 속 세상으로 몰입하게 하는 일등 공신은 바로 화려한 효과음입니다. <br> <br>[김예지 기자] <br>"공사장 같기도 하고 창고 같기도 한 이곳, 알고보면 게임 효과음을 만드는 스튜디오입니다. 이렇게 바이올린 활을 시멘트 칼에 문질러 괴물이 등장하는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br> <br>철가방부터 도끼, 욕조, 지푸라기까지 다양한 소품들이 모두 작업 도구. <br><br>"이 문고리로. 캐릭터가 이렇게 움직이면 그 싱크에 맞춰서 제가 내주는 거에요." <br> <br>"칼을 땅에 내려찍으면 바닥이 지진처럼 땅이 갈라지는 게 있는데" <br> <br>"철갑 로보트 움직이는 소리" <br><br>실제로 존재하진 않지만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게 핵심입니다. <br> <br>[박준오 / 음향 효과 아티스트] <br>"곤충이 아파하는 듯한 소리. 칼이 빛에 비치면 소리가 없잖아요. 실제로 제가 듣고 기억하는 소리를 만드는 게 아니니까." <br> <br>효과음 뿐 아니라 음악도 중요합니다. <br> <br>작곡가가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그 음색까지 창조해냅니다. <br> <br>[김치환 / 뮤직 디자이너] <br>"합창을 통해서 중세 시대의 음악적 느낌을 주면서. 유저가 그 음악을 들으면서 어떤 연장선상에서 감정을 가져갈 수 있도록..." <br> <br>단순하지만 기발한 아이디어의 효과음이 게임 속 공간을 더 현실처럼 만들고 있습니다. <br> <br>채널A 뉴스 김예지입니다. <br> <br>김예지 기자 yeji@donga.com <br>영상취재 : 한일웅 <br>영상편집 : 오영롱 <br>그래픽 : 김승욱</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