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채널A단독]‘부하 직원 특활비’ 뜯어서 정무수석실에 상납
2017-12-07 19:31 뉴스A

조윤선, 현기환 전 대통령 정무수석도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은 의혹이 제기됐는데요,

그동안 국정원장에게 배정된 돈을 받았다고 알려졌는데 사실은 좀 달랐습니다.

윤준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국고 손실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병기 전 국정원장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의 핵심 인물입니다.

[이병기 / 전 국정원장(지난달 13일)]
"국민 여러분께 실망과 심려를 끼쳐드린 것에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전 원장은 본인이 재직 중인 7개월 동안 정무수석실 측에 매월 800만 원씩 특활비를 상납했고 후임자인 이병호 전 원장도 전례를 따라 정무수석실에 돈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이 특활비의 출처는 그간 알려진 것과 달리, 원장에게 배정된 특활비가 아니었습니다.

당시 돈을 전달한 추명호 전 국장이 소속된 '국정원 8국의 특활비'였던 사실이 검찰 조사에서 드러난 겁니다.

한편 추 전 국장은 최근 측근에게 "협박 편지를 배달한 우체부도 죄가 되냐"며 본인은 지시를 따랐을 뿐이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검찰 측은 "원장 특활비든 8국 특활비든 모두 나랏돈"이라며 "위법한 지시를 따른 것 자체가 죄"라는 입장입니다.

검찰은 조만간 조윤선·현기환 전 수석을 재판에 넘기면서 추 전 국장도 추가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채널A 뉴스 윤준호입니다.

영상취재 : 김재평
영상편집 : 최동훈
그래픽 : 서수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