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채널A단독]다스 돈줄 일제히 죈다…금융권도 압박
2018-01-10 19:33 뉴스A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실소유주 논란에 휩싸인 다스는 검찰과 국세청의 전방위 압박을 받고 있는데요,

다스에 돈을 빌려줬던 은행들까지 하나둘 자금줄을 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윤준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10월 기준 다스의 재무제표입니다.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과 시중은행 4곳을 포함해 총 5곳에서 빌린 돈은 약 1040억 원에 육박합니다.

그런데 이들 은행 중 일부가 다스에 대출금을 상환하라고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근 검찰 수사와 국세청 세무조사에 이어 금융권까지 나서 다스를 압박하는 모양새입니다.

[다스 관계자]
"은행은 뭐 대출금 상환, 5개 (은행에서). 타격이 있겠죠."

다스의 한 해 영업이익은 약 290억 원으로,

1000억 원대 대출금을 순차적으로 상환하더라도 상당한 자금 압박이 예상됩니다.

[다스 관계자]
"세무감사 쪽에서 받는 부분이라서요. (분위기) 안 좋죠. 자리에 앉아있을 수 없을 정도로 바쁜데…"

다스에 대해선 그동안 실소유주 논란과 함께 이명박 정부 당시 특혜성 대출을 받았다는 지적도 끊이지 않았습니다.

[박영선 / 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해 국정감사)]
"다스 대출이 10년 새 10배 가까이 증가해서 여기에 특혜로 볼 수 있는 부분, 특혜 의혹이 있는 부분이 한 3 군데 있어요."

은행권에선 대출 상환 조치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삼갔습니다.

[은행 관계자]
"손익도 마이너스 나오고. 은행 차원에서. 관리 비용이 계속 들어가는 것이거든요."

현재 국세청 직원 일부는 다스 본사에 상주하며 세무조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검찰은 비자금 조성의 핵심 인물인 경리팀 여직원 등을 조만간 소환하기로 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윤준호입니다.

윤준호 기자 hiho@donga.com
영상편집 : 오수현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