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더깊은뉴스]불안한 거래소…내 가상화폐 괜찮나?
2018-01-24 20:00 사회

다음 소식입니다.

투기냐 투자냐, 오는 30일 신규 투자 허용을 앞두고, 가상 화폐 시장의 앞날에 대한 예측도 분분합니다.

특히 거래소 규제가 가장 화두인데요.

우리나라 거래소의 실태, 그리고 외국의 규제 사례를 집중 취재했습니다.

최주현 기자의 더 깊은 뉴스입니다.

[리포트]
[황모 씨 / 가상화폐 투자자]
"나이는 29이고요. 3500만원 정도 5개월 전에 넣었고, 지금은 16억원, 17억 원 정도 되고요."

정부의 잇단 철퇴로 이익은 확 줄었지만, 손을 털 생각은 없습니다.

[황모 씨 / 가상화폐 구매자]
"일시적인 출렁거림은 있을수 있겠지만 앞으로 현실에 적응이 되면서 더 오히려 크게 오를 거라고 봅니다"

요즘 가상화폐 대화방을 뒤덮는 신조어 '존버' 비속어까지 동원해가며 버티겠다는 의지를 다집니다.

직장인 10명 중 3명은 가상 화폐에 투자하고 있고, 국내 투자자만 3백만 명. 하루 6조 원이 거래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37살 박 모씨는 5개월 전 친구들을 따라 가상화폐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박모 씨 / 가상화폐 구매자]
"마통(마이너스 통장) 뚫어가지고 돈 넣은 친구들도 있고, 전세자금을 월세로 돌려서 (이 시대의) 탈출구를 찾는다고 할까 가상화폐가 '부의 추월차선'이 될 것이다…"

하지만 박 씨는 최근 투자를 접기로 결심했습니다.

[박모 씨 / 가상화폐 구매자]
"거래소 자체가 은행보다는 못미덥고, 해킹 위험이 있으니까…"

컴퓨터 서버는 수시로 멈추고, 팔려고 해도 현금을 못받는 사고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행법상 거래소는 금융 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피해를 보상받을 길이 없습니다.

최근 해커의 습격으로 투자금의 17%를 도난당한 뒤 파산을 선언한 거래소 유빗.

피해액 172억 원 중에는 62세 최 모 씨가 노후 자금을 불리려고 투자한 천만 원도 있습니다.

하지만, 원금이나마 찾을 수 있을지 기약이 없습니다.

[최모 씨 / '유빗' 피해자]
"(유빗에서) 연락줄게, 문자줄게 하고 소식이 없으니까 답답하니까 또 와봤죠. (지금 여기 몇번 째 오신거예요?) 네번짼가. 남양주에서 왔다갔다하면 4-5시간 걸리는데…"

투자금의 75%를 돌려주겠다던 거래소는 한순간에 말을 바꿨습니다.

[유빗 관계자]
"인수합병으로 가면 더 빨리 (피해) 자산을 돌려드릴 수 있는 기회도 될 것 같고, 정부 방침이 나와서 그런 조건을 갖춰서 새로운 래소를 만들겠다는 거기 때문에…"

선진국의 가상 화폐 거래소들은 거래량보다 보안 문제에 더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디미트리 부도린 / 유럽 해킹보안업체 CFO]
"올 한해 이슈는 가상화폐 거래소입니다. 거래소가 고객의 돈을 지켜줄 보안에 얼마나 신경쓰는지가 거래소의 질, 가상화폐 시장의 미래를 판가름할 겁니다."

세계적 가상화폐 거래소인 홍콩의 바이낸스 사는 전체 예산의 90%를 시스템 보안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자오 창펑 / 바이낸스 CEO]
"각종 해킹 위험에 위협받기 때문에 100% 안전하다고 보장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고객 돈의) 99.99%라도 보장해 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국제 가상화폐 거래량의 40%를 차지하는 일본의 경우는 더 엄격합니다.

[최주현 기자]
"우리 나라보다 가상화폐 열풍이 먼저 불기 시작한 나라 이곳 일본에서는 가상화폐 거래 광고를 거리 중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2010년에는 세계 최초로 가상화폐 거래소가 설립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그곳 어떤 모습일까요."

도쿄 시부야에서 차로 5분 거리.

세계 최초의 가상화폐 거래소인 마운트곡스 사의 옛 본사입니다.

[건물 관계자]
"이곳에 가상화폐 거래소가 있었죠. 있었다는 것만 알고 아는 게 없습니다."

마운트 곡스는 2014년 2월 해킹으로 500억 엔을 도난당했다고 금융당국에 신고했습니다.

그러나, 경찰 수사 결과 회사 경영진이 고객 돈을 빼돌린 '횡령' 사건으로 드러났습니다.

[주변 상인]
"처음에는 피해자 한 두 명이 와서 (시위를) 했었는데, 소리 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일본 정부는 가상 화폐 거래소를 대대적으로 손질했습니다.

[타이젠 오쿠야마 / 일본 가상화폐 거래소 협회장]
"인증서가 있어야 가상화폐 거래소를 세울 수 있도록 제도를 바꾼겁니다. 자유롭게 거래를 하되, 금융당국이 감시할 수 있도록 제도권에 두고자 했던 겁니다."

지난 해부터는 거래소의 자본금 규모와 광고, 고객 정보 관리도 법으로 규정했습니다.

지금은 이 규정에 맞는 거래소 11곳만 가상화폐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오다 겐키 / 비트포인트재팬 대표]
"국가의 정책대로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들로부터 돈을 맡는 이상 국가가 정한 법률에 근거에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박상기/ 법무부장관/ 지난 11일]
"화폐가 아니기 때문에,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하는 법안을, 거래소 폐쇄까지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상 화폐를 도박과 투기로 보고, 규제만 앞세우는 우리 정부.

[오정근 / 한국금융ICT학회장 ]
"가상 화폐 거래소의 자격요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그 요건에 해당안되는 거래소는 단속을 하고, 투자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주현 / 청와대 앞]
"가상 화폐 거래소 폐쇄에 반대하는 국민 청원은 현재 22만명을 넘었습니다.

가상 화폐 시장에 돈이 몰리는 현실을 인정하고, 건전한 투자자들은 보호하는 안전띠 마련에 나서야 할 때입니다."

채널 A 뉴스 최주현입니다.

최주현 기자 (choigo@donga.com)
연출 송 민
글·구성 전다정 장윤경
취재 협조 장원재
영상 취재 하세가와 료코(VJ)
그래픽 김승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