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검찰, 박재완·김백준 대질 조사…특활비 추궁
2018-02-08 19:50 뉴스A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검찰은 당시 청와대가 국정원 돈으로 총선 여론조사를 했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박재완 전 대통령 정무수석과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을 대질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강경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박재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그제 사무실 압수수색 이후 이틀 연속 검찰에 소환돼 고강도 조사를 받았습니다.

조사 둘째날인 어제, 검찰은 박 전 수석과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을 대질 조사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집권 첫 해인 지난 2008년,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를 받아 총선용 여론조사 비용으로 지급한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섭니다.

검찰은 당시 국정원장이었던 김성호 전 국정원장을 오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습니다.

[김성호 / 전 국정원장]
"저는 특활비 문제에 관여한 바 없습니다."

검찰은 청와대가 2008년 총선 당시 수억 원을, 2012년 총선 때 8억 원을 여론조사 비용으로 쓴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다만 8억 원은 국정원 특활비가 아니라 청와대 자체 예산이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2012년 총선 당시 정무수석이었던 이달곤 전 수석을 최근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했습니다.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두 차례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고 받고 총선 과정에 개입했는지 확인할 계획입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검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 달러 뇌물수수 의혹 사건을 수사하지 않고 직무유기 하고 있다며 문무일 검찰총장과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채널A 뉴스 강경석입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영상취재: 김재평
영상편집: 박은영
그래픽: 박정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