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김어준 무슨 말 했길래…민주당 ‘미투 집안싸움’
2018-02-26 19:47 정치

문재인 대통령 까지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한 가운데, 정치권이 미투 운동을 놓고 시끄럽습니다. 진보 성향의 김어준 씨의 발언 때문인데요. 정치부 송찬욱 기자와 함께 자세한 얘기나눠보겠습니다.

[질문1]김어준 씨 미투운동에 대해 어떤 말을 한 겁니까?

[김어준 사진]방송인
"문재인 정부의 지지자들을 분열시키는 기회로 생각할 것"

[금태섭 사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진보적 인사는 성폭력 범죄를 저질러도 방어하거나 감춰야 한다는 말이냐"

친여권 성향의 시사평론가인 김어준 씨의 지난 24일 한 팟캐스트 방송에서의 미투운동 발언이 논란입니다. 앞으로 미투운동이 문재인 정부나 진보 지지층을 향할 것이라고 주장한 것입니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이 미투 운동을 정치적으로 정파를 가를 문제는 아니라고 반박을 하면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손혜원 사진]더불어민주당 의원

"요즘 김어준 씨 공격받는 댓글집단의 그림자가 확연합니다"

여기에 같은 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김 씨를 옹호하고 나섰습니다. 댓글집단의 그림자가 확연하다고 한 것인데요. 김 씨 발언을 두고 논란이 계속되자 "시사에 대한 약간의 상식과 고2 국어 수준의 독해력"이라고 언급하며 논란이 이해 안 된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질문2]
논란을 일으킨 당사자 김어준 씨가 해명을 했다고요? 왜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까?

우선 김어준 씨의 해명부터 들어보겠습니다.

김어준/ 방송인
26일 TBS 뉴스공장
"저는 미투를 공작에 이용하는 자들이 있다고 말한 것이지, 미투를 공작이라고 한적이 없습니다."

김어준 씨의 해명에도 일부 피해자의 고백을 공작에 이용 당한 것으로 구분을 해야 하느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논란의 당사자이기도 한 금태섭 의원에게도 어떤 생각인지 오늘 채널A 취재진이 물었습니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
진보 진영의 분열이나 공작 가능성, 이런 정치적인 잣대를 들이대면 피해자들이 가뜩이나 부담이 많은데 하나의 부담을 더 안게 됩니다.

어제 오늘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김어준 씨 발언을 계기로 김 씨와 금태섭 의원을 각각 비판하는 청원이 올라오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질문3]민주당 입장에서는 이런 논란이 부담스럽겠어요. 당내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김어준 씨의 발언에 선을 긋는 듯한 모습입니다. 오늘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과 관련 태스크포스팀 회의를 열기도 했습니다.

[남인순 / 더불어민주당 젠더폭력대책TF 위원장]
"피해자의 관점에서 피해자 중심주의로 풀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여기 어떤 정치적 의도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고려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잇따라 터지고 있는 성추문에 대한 부담감도 작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당초 서지현 검사의 폭로로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으로 향했던 정치권의 미투 운동은 최근에는 민주당에도 잇따라 부메랑이 돼서 돌아왔습니다. 야당은 이번엔 민주당을 향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김순례 / 자유한국당 중앙여성위원장] 
“이제는 더불어민주당이 아니라 더듬어민주당, 더불어성추행당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야 한다.”

정치권에서는 특히 미투 운동을 이념이나 진영 논리가 아니라 보편적인 인권의 문제로 바라봐야 할 것 같습니다.

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정치부 송찬욱 기자였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