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분석]10년 전 MB 가족 ‘靑서 비밀회의’ 왜?
2018-03-20 19:27 뉴스A

[리포트]
이르면 모레 밤 늦게,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부 배혜림 차장과 뉴스분석 시작하겠습니다.

키워드 설명해주시죠.

오늘의 키워드는 청와대 관저 '비밀회의'입니다. 검찰에 따르면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숨겨야만 하는 회사였습니다. 대통령이라는 큰 꿈을 이루기 위해 가족들과만 비밀을 공유했고요, 대통령 자리를 지키기 위해 청와대 관저에서도 비밀회의를 열었습니다. 비밀회의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1. 11년 전이죠, 지난 2007년 대선 정국은 다스가 강타했는데요, 당시 검찰이 지금과 같은 수사결과를 내놨다면 이 전 대통령이 대통령으로 취임할 수 없었던 것 아닙니까?

당선이 취소될 수도 있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주인으로 드러난다면, 재산을 누락한 것, 즉 재산을 허위로 신고한 셈이어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당선 무효형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 전 대통령은 측근들과의 대책회의에서 "나는 다스와 무관하다"고 허위 진술하도록 지시하고, 검찰 조사에 대비해 변호사가 검사 역할을 한 상태에서 허위진술을 연습하도록 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공범을 도피시킨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2. 이 전 대통령이 증거 인멸을 주도했다는 건데요, 청와대 관저에서도 비밀 대책회의가 열렸다고요?

다스 여직원의 120억 원 횡령을 숨기려고 '친족 중심의 보안체제'를 구축했다는 게 검찰의 설명입니다.

이 전 대통령은 2008년 말과 2009년 초, 청와대 대통령 관저에서 열린 가족모임 자리에서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을 따로 부르겠다고 합니다.

이후 이동형 부사장이 "여직원에게서 회수한 120억 원을 외부에 드러나지 않게 처리했다"고 보고하자, 이 전 대통령은 "잘했다. 너 혼자 다 해도 되겠다"고 칭찬하며 증거인멸을 독려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3. 11년 전 검찰과 특검 수사 땐, 왜 다스의 주인이 누군지 밝히지 못한 겁니까?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영장에 그 이유도 밝혔습니다. 바로 "이 전 대통령의 거짓말과 조직적인 말맞추기로 진실을 밝혀낼 수 없었다"는 겁니다.

그 때도 지금도 모두 검찰이 수사했는데 결론이 완전히 뒤집히는 모습을 본 국민들로서는 납득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검찰을 신뢰하기 어려워지는 건데요, 검찰의 얘기대로 10년 전과 지금은 수사 여건과 지형이 많이 달라졌지만 살아있는 권력에 약하고 죽은 권력에는 강한 검찰이라는 비판도 일부 감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10년 전 다스를 수사했던 검사들이 이명박 정부에서 이른바 '잘 나가는 검사'들이 된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4. 결국 11년이 지나, 모레면 이 전 대통령 구속심사가 시작되는데요, 법정에 불출석하면 이 전 대통령에게 불리해지는 것 아닙니까?

이 전 대통령이 불출석을 택한 가장 큰 이유는 실익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검찰의 히든카드가 있을지 모르고, 이걸로 법정에서 공격당했다가 자칫 잘못 답변하면 향후 재판에서 불리해질 수도 있습니다.

또 법정에 나와 각종 혐의를 하나하나 부인하는 모습이 전직 대통령의 품격에 맞지 않는다는 측근들의 조언도 작용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전 대통령은 법정에 나가도 결국에는 구속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