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김기식 “국민들께 죄송”…문 대통령, 곧 사표 수리
2018-04-17 10:59 뉴스A 라이브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어제 저녁 늦게 사의를 표했습니다.

이른바 정치후원금 땡처리 논란을 빚은 '셀프 후원'이 선관위 유권해석 결과, 위법 판정을 받았기 때문인데요. 취임한지 14일 만에 사임하게 됐습니다.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강지혜 기자. (네, 청와대 춘추관에 나와있습니다.)

[질문1] 문재인 대통령의 사표 수리만 남았네요?

[리포트]
문 대통령은 오늘 중으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사표를 수리할 예정입니다.

김 원장은 오늘 아침 SNS에 사의 표명과 심경을 밝혔는데요,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 송구스럽다"며 "누를 끼친 대통령에게 죄송한 마음"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선거법 위반이라는 선관위 판단을 솔직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심정"이라며 "지출 내역을 신고한 이후, 당시는 물론 지난 2년간 선관위는 어떤 문제제기도 없었다"고 억울함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김 원장은 다만 "정치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도리"라며 사의를 밝혔습니다.

김 원장은 결국 자진사퇴 형식으로 물러나게 됐는데요. 문재인 정부에서 낙마한 차관급 이상 고위 공직자나 후보자들이 모두 비슷한 수순을 밟게 된 셈입니다.

문제가 제기되면 당사자와 청와대가 일단 해명과 사과를 하고 여론의 추이를 살피다가 논란이 가라앉지 않으면 자진사퇴하고 대통령이 사표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문에 정치권 안팎에선 청와대가 인사책임론을 비켜가는 것 아니냐 이런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질문2] 말했듯이 야당을 중심으로 조국 민정수석의 '검증 책임론'이 나오고 있는데, 청와대 해명은 무엇인가요?

네. 선관위가 위법이라고 지적한 정치자금 처리에 대해서 청와대는 "인사 검증 설문지에 해당 항목이 없었다" 이렇게 해명했습니다.

윤영찬 대통령 국민소통수석은 어제 저녁 서면브리핑을 내고 "김 원장이 금융감독원장에 임명되는 과정에서 민정수석실의 검증을 받았지만 민정의 설문지에는 잔여 정치자금 처리에 대한 항목이 없었기 때문에 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애초 검증 항목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에 민정수석실의 책임으로 보기 어렵다는 겁니다.

언론에서 의혹을 제기한 뒤에 민정에서 김 원장에게 관련 자료를 내라고 요청했는데 이때 제출한 2016년 선관위 답변서에도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정치자금 처리 문제가 사실상 새로운 검증 기준으로 작용한 만큼 인사수석실과 민정수석실을 중심으로 추가 논의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야 3당은 청와대의 인사 검증 실패를 문제 삼으며 조국 민정수석의 사퇴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jh@donga.com
영상취재 : 김준구 한효준 박찬기
영상편집 : 오성규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