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외압 의혹’ 홍일표 부인 대기발령…감사원 진상 조사
2018-04-20 19:44 사회

감사원이 홍일표 청와대 행정관의 부인, 장모 감사원 국장을 대기발령 조치했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한미연구소에 연수를 가기 위해 외압을 벌였다는 의혹 때문입니다.

최재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3월부터 미국 존스홉킨스대 한미연구소에서 1년간 연수했던 홍일표 청와대 행정관의 부인 장모 감사원 국장,

귀국한 뒤로는 국회 예산결산특위 파견관으로 일해왔습니다.

하지만 오늘부터 파견중단과 함께 대기 발령 조치를 받았습니다.

최재형 감사원장이 장 국장의 한미연구소 연수 외압 의혹을 진상 조사하라고 지시했기 때문입니다.

장 국장이 지난해 1월 한미연구소에 보낸 영문 이메일이 공개된 게 발단이 됐습니다.

연수 외압 논란을 빚은 이메일에서 장 국장은 남편인 홍일표 행정관을 김기식 전 의원의 보좌관 출신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이어 한미연구소 예산 지원에 부정적인 김 전 의원을 지칭하고는 "남편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적었습니다.

또 "방문연구원으로 뽑아주면 감사원이 의미있는 결정으로 받아들일 것"이라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이태규 / 바른미래당 의원]
"남편 측은 한미연구소에 문제를 제기하고, 부인은 그것을 이용해서 방문학자로 받아달라고 하는 굉장히 부적절한… "

장 국장은 감사원 감찰관실 조사 결과에 따라 징계위원회에 회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초 "정당하게 국가비용으로 연수를 다녀온 것"이라고 해명했던 청와대는 감사원 조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채널A 뉴스 최재원입니다.

cj1@donga.com
영상취재 : 김영수
영상편집 : 민병석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