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한민구 출국 금지…‘계엄 문건’ 수사 박차
2018-07-26 10:47 뉴스A 라이브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목요일, 뉴스A 라이브 시작합니다.

먼저 오늘의 현장입니다.

국군기무사령부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장성급 인사들의 줄소환이 예상되는 등 계엄령 검토 문건 수사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첫 번째 현장 국방부입니다.

조아라 기자, 수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사내용]
네, 일단 국방부 특별수사단은 어제 문건 작성자들의 기무사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했는데요.

압수수색 대상에는 계엄 문건 TF를 이끈 소강원 참모장과 ‘대비계획 세부자료’ 작성을 책임진 기우진 준장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건작성자들에 대한 1차 조사는 어느 정도 마무리된 만큼, 문건이 누구 지시로 만들어져 어느 선까지 보고됐는지를 집중적으로 수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소 참모장이 국회 국방위에 출석해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이 한민구 당시 국방부 장관 지시라며 계엄 절차를 검토해보라고 했다”고 지목했었는데요.

이에 따라 군·검 합동수사단은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을 내란 음모 혐의 등으로 출국 금지했습니다.

네, 송 장관이 지난 9일 '위수령이 잘못된 것이 아니다'라고 한 회의 석상 발언을 두고, 국방부와 기무사 간 진실 공방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국회가 어제, 당시 기무사가 작성해 본부에 보고한 회의록을 공개하면서 갈등은 더 증폭되고 있는데요.

회의록엔 법적으로 문제 없지만 직권남용에 해당하지는 검토하란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민병삼 대령 본인이 장관 동향 보고서를 작성한 것"이라며, "기무사 개혁의 필요성을 더 느끼게 하는 증거"라고 논란을 일축했습니다.

기무사 개혁 방향을 놓고 양측의 갈등이 커지는 상황에서 계엄령 검토 문건이 기폭제 역할을 한 셈인데요.

여야는 국방부 특별수사단과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 이후. 국군 기무사령부의 계엄 문건과 관련해 국회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likeit@donga.com
영상취재: 추진엽
영상편집: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