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전협정 65주년 맞춰 미군 유해 송환
2018-07-27 11:00 정치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인 오늘 지난달 북미 정상이 합의한 미군 유해 송환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박민우 기자,

[질문1] 미군 유해 송환은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리포트]
네, 오산 공군기지에 대기 중이던 미군 수송기가 오늘 오전 5시 55분쯤 북한으로 향했습니다. 원산까지 한 시간 남짓 걸리기 때문에 오전 중에 유해를 싣고 돌아올 예정입니다.

앞서 북한은 판문점에 있던 유해 송환용 나무상자 55개를 북으로 가져간 만큼 이번에 송환되는 유해는 약 55구로 추정됩니다.

북한이 자체 검식해 보유한 미군 유해는 200여구로 알려졌는데 그 중 일부만 송환되는 겁니다.

미군 유해가 오산에 도착하면 신원 확인 작업을 거치고, 다음달 1일 하와이로 옮겨져 유전자 대조작업을 진행합니다.

미군 유해송환은 지난달 싱가포르회담에서 북미 정상이 합의한 데 따른 것입니다.

미국의 북한통으로 알려진 빌 리차드슨 전 뉴멕시코 주지사는 이번 유해 송환을 “긍정적인 첫 걸음”으로 평가하면서도 나머지 유해의 송환을 지연시키고 돈벌이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질문2] 이런 가운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중국과 더 밀착하고 있는 것 같아요?

네, 김정은 위원장은 중국 초대 국가주석인 마오쩌둥의 장남이 묻힌 곳을 방문했다고 합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을 맞아 한국전쟁 중에 전사한 마오쩌둥 아들 마오안잉의 묘에 헌화했다고
오늘 보도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렇게 서로 피와 생명을 바쳐가며 맺어진 전투적 우의와 진실한 신뢰로 굳게 결합돼 있다"며 북중 관계가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특수하고 공고한 친선관계로 발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북중 밀착 행보는 최근 북한의 요청으로 우리 정부가 8월 내 남북미중 간 '4자 종전선언'을 추진하고 있다는 주장과도 무관치 않아보입니다.

지금까지 통일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