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MB, 다스 소유 관계 반박할 문답자료 작성
2018-09-26 19:53 뉴스A

다음 주 금요일이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1심 선고가 내려집니다.

핵심 쟁점은 자동차 부품회사인 '다스'의 진짜 소유주가 누구냐는 거죠.

최근 이 전 대통령은 '내 회사가 아니다'라는 논리를 담은 자료집을 만들었습니다.

안보겸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자신이 다스의 실소유자란 의혹을 줄곧 부인했습니다.

[이명박 / 전 대통령 (지난해 12월)]
"(국민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이 '다스는 누구 거냐' 묻고 있습니다.) 그걸 나에게 물을 일은 아니지 않습니까?"

지난 6일 최후진술에서도 형 이상은 다스 회장의 가족기업이라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이동형 / 다스 부사장 (지난 1월)]
"(다스는 과연 누구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당연히 저희 아버님(이상은)이 지분이 있으니까 저는 그렇게 (아버지 회사로) 생각하고 있고요."

하지만 검찰은 다스의 실소유주인 이 전 대통령이 회삿돈 350억 원을 배임·횡령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이 다스 관련 자료집을 만든 건 검찰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섭니다

이 자료집은 다스 소유 관계 등 재판의 핵심 쟁점별로 검찰과 변호인의 주요 주장을 맞세워 정리한 140여 쪽 분량의 문서입니다.

"현 정권이 전 정권을 심판하는 이번 재판 내용을 기록으로 남기라"는 이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측근들이 만든겁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재판부에 제출된 이 자료집을 국민에게도 공개할 계획 입니다.

다만 재판 결과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1심 선고 전 대국민 공개에는 신중한 입장입니다.

채널A 뉴스 안보겸입니다.

안보겸 기자 abg@donga.com

영상취재 : 조세권
영상편집 : 이혜진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