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분석]“꼼수 지급” vs “정책 자문료”
2018-09-28 19:35 뉴스A

일파만파 파장이 커지는 심재철 의원의 폭로, 관련된 이야기 정치부 이동은 기자와 뉴스분석으로 짚어 보겠습니다.

이 기자, 오늘의 분석 키워드는 뭡니까?

오늘의 키워드 <"꼼수 지급" VS "자문료"> 입니다.

1. 어제 기재부가 심재철 의원을 고발한데 이어, 오늘은 심 의원이 폭로에서 지목한 인물들이 직접 나서기 시작습니다. 먼저 이정도 대통령 총무비서관이 직접 반박회견을 했는데, 핵심은 무엇입니까?

청와대 살림꾼인 이정도 대통령 총무비서관이 직접 나섰습니다.

이정도 비서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수당을 지급하라고는 하지 않았다. 내가 판단해서 했고, 구두 보고를 드렸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자서전 <운명>을 보면요. "참여정부 출범 당시 정식임명되기까지 한 달 반 동안 급여가 지급되지 않았다.

노무현 대통령께 말씀드렸지만 어쩔 수 없다고 하셔서 내 사비로 교통비를 지급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노무현 정부 시절부터 무보수 근무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 건데요.

청와대 설명대로라면 10여년이 지나 자신이 대통령이 되자 참모진이 나름대로 해결 방안을 마련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2. 특히 문제가 됐던 미용업 세 건 이용내역은 설명이 충분히 됐습니까?

청와대가 미용업에서 카드를 쓸 일이 뭐가 있냐는 지적이 나오자 바로 구체적인 내역을 공개했습니다.

첫번째 건은 평창올림픽 혹한기 경호작전을 수행 중인 군인, 경찰 10명을 위로하기 위해 1인당 5,500원의 사우나 비용을 지불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나머지 두 건은 의경 격려차 치킨·피자 지급, 경호 간담회 지출이었는데 '카드사 오류'로 미용업으로 분류된 것 같다고 해명했습니다.

3. 어쨌든 비용 처리에 의문이 가는 점을 남긴 것이잖아요?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 같은데 전 정부에도 이런 일이 있었습니까?

방금 전 문 대통령 저서에서도 나타났듯이 노무현 청와대에서는 정식 임명 되기 전까지 무보수로 일했습니다.

이명박, 박근혜 청와대에서도 청와대 참모진들이 정식 임명 되기 전 회의참석 명목으로 정책자문료를 받은 일은 없습니다.

심재철 의원은 오늘 채널A와 인터뷰에서 "이전 정부에서는 인수위 상태에서 민간인이 들어가면 무급상태로 한달이든 두달이든 자긍심 하나로 일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채널A 취재 결과 전 정부 청와대 참모진 일부는 월급 명목으로 급여를 보상받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문재인 청와대는 조기 대선으로 인수위 없이 바로 청와대에서 일을 시작해야 했다는 차이점이 있는데요.

인수위가 꾸려지면 인수위 예비비가 편성돼서 그 한도에서 수당을 받을 수 있는데 이번엔 그러지 못했습니다.

정치부 이동은 기자였습니다.


▶관련 리포트
윤건영·송인배 등 13명 공개…심재철 추가 폭로
기사 바로가기 ☞ https://bit.ly/2NOKpoI

▶관련 리포트
실명 공개에 “굉장히 모욕적”…청와대 5번 해명
기사 바로가기 ☞ https://bit.ly/2NazPTM

▶관련 리포트
검찰 항의 방문한 한국당…윤리위 제소한 민주당
기사 바로가기 ☞ https://bit.ly/2NczpfW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