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이재명 “짜맞추기 수사”…검찰로 넘어간 3가지 혐의
2018-11-02 19:27 뉴스A

경찰이 이재명 경기지사를 '친형 강제입원' 등 3가지 혐의로 검찰에 넘겼습니다.

이 지사는 경찰이 짜맞추기 수사를 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경찰이 기소 의견을 낸 혐의는 3가지입니다.

친형을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키는 과정에서의 직권 남용 혐의와, 과거 검사 사칭과 대장동 개발 관련 허위사실 공표 혐의 등입니다.

경찰은 이 지사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보건소장 등 공무원들에게 친형의 강제입원을 지시했고, 강제입원이 적법하지 않다고 의견을 밝힌 일부 공무원들을 강제 전보 시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지난 2002년 검사를 사칭했다 대법원에서 벌금 150만 원 형을 확정받았는데도 지난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누명을 썼다"고 말하고, 대장동 개발사업의 수익금 규모가 확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자신의 업적을 과장해 선거공보물에 담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김부선 씨와의 스캔들을 둘러싼 허위사실 공표와 명예훼손, 조폭 연루설과 일베 활동 등의 혐의는 불기소 의견을 냈습니다.

이에 대해 이재명 경기지사는 경찰이 무리한 짜맞추기 수사를 했다며 일부 경찰을 고발할 것을 심각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여배우 스캔들 등 일부 누명을 벗은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여배우 스캔들은 검찰이 수사 중이어서 결과가 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검찰은 선거사범 공소시효가 끝나는 다음달 13일을 즈음해 이 지사에 대한 기소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3가지 혐의 중 1개라도 재판에 넘겨질 경우 도정 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채널 A 뉴스 김태영입니다.

live@donga.com
영상편집:민병석

▶관련 리포트
공개 출석한 김혜경…“트위터 계정과 관련 없다”
기사 바로가기 ☞ https://bit.ly/2yOjO1B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