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11월 30일 뉴스A LIVE 주요뉴스
2018-11-30 10:58 사회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금요일 뉴스A Live 시작합니다.

오늘은 어떤 뉴스가 있을까요, 먼저 취재수첩 통해 알아봅니다.

오늘부터 남북이 18일 동안 북한 철도 구간에 대한 현지 공동조사에 나섭니다. 남북은 경의선 400km 구간을 다음 달 5일까지,동해선 800km 구간을 다음 달 8일부터 17일까지 공동조사합니다. 성시온 앵커, 우리 열차가 북측 철도 구간을 달리는 건 얼마 만인가요?

10년 만입니다. 화물 열차가 남측 도라산역과 북측 판문역을 1주일에 5회씩 오간 게 2008년 11월까지 정말 딱 10년 만이죠.
특히, 우리 열차가 동해선 구간을 운행하는 건 분단 이후 처음입니다. 오늘 아침 도라산역에 도착한 열차와 공동조사단은 환송행사를 한 뒤 오전 9시 반쯤 북측 판문역에 도착했습니다. 정부는 조사를 마친 뒤 남북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대로 연내에 착공식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20개국,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 도착했습니다. 동포간담회를 시작으로 일정을 시작했는데요.

[문재인 대통령 (아르헨티나 동포간담회)]
"한반도 평화로 가는 길도 순풍을 타고 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십시오."

송찬욱 앵커, 아르헨티나 순방 기간에 가장 눈여겨볼 일정은 뭘까요?

G20 정상회의 기간에 문 대통령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여섯 번째 정상회담을 할 예정입니다. 현재 일정을 조율 중인데, 청와대 관계자는 "한미 정상회담의 형식과 관련해 통역만 대동한 단독 정상회담을 미국 측이 제안했고 우리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북한 비핵화를 위한 외교전을 펼치고 있지만 국내 상황은 녹록지 않습니다. 대통령 지지율은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다 40%대까지 떨어졌습니다. 여기에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 직원의 비위 사실이 드러나 전원 교체에 나서는 등 청와대의 공직 기강 해이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토요일인 내일, 서울 여의도에선 극심한 혼잡이 예상됩니다. 민노총과 한국진보연대 등이 대규모 집회에 나서기 때문인데요. 성시온 앵커, 집회가 열리는 곳은 어딘가요?

여) (지도CG-동아 4면 참고) 오후 3시부터 국회 앞 의사당대로 왕보 8차로를 막고 집회를 할 예정입니다. 이어 국회를 둘러싸는 형태로 행진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 때문에 여의도 일대의 교통이 마비될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최근 민노총의 대규모 집회와 폭력 사태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적지 않은 상황인데요.

[김부겸 / 행정안전부 장관 (지난 15일)] 
"어떤 집단이 됐더라도 법 위에 군림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김부겸 장관이 말했듯이 앞으로는 불법과 폭력에 대해선 경찰 등 관계 당국이 제대로 된 대응을 할지 주목됩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