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비례대표 선출 방식 놓고…정치권 힘겨루기
2019-03-17 19:19 뉴스A

정치권에선 내년 4월 총선의 국회의원 정원과 비례대표 의원 선출 방식을 두고 힘겨루기를 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정당득표율을 많이 반영해 비례대표 의원을 늘리자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강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모여 내년 총선에 적용할 새로운 선거법을 논의했습니다.

국회의원 총수는 지금처럼 300명으로 하되 지역구를 253석에서 225석으로 줄이고 그만큼 비례대표를 늘리기로 한 겁니다.

비례대표를 선출하는 방식도 바꾸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정당득표율에 따라 권역별로 각 정당의 국회의원 총수를 정한 뒤 선출된 지역구 의원 수를 뺀 만큼 비례대표 의원을 할당하는 '권역별 연동형'입니다.

각 지역구에서 1등은 못했지만 정당 지지율이 높을 경우에는 의석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영남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고른 지지를 받고 있는 민주당은 수도권과 영남에서 추가적인 의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김종민 / 더불어민주당 정치개혁특위 간사]
"권역비례대표 제도를 도입하게 되면 이 비례대표 의원도 그 지역을 대표하는 의원에 포함이 되는 겁니다."

반면 호남에서 정당지지율이 매우 낮고, 수도권에서도 상대적으로 열세인 한국당으로서는 의석수가 줄어들 수 있어 반대하고 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정부 여당이) 결국 하겠다는 것은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이며, 이것은 좌파독재 장기 집권 플랜입니다."

다만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 내에서 지역구 의원수 감소에 대한 불만이 나오고 있어 최종 법 개정까진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채널A 뉴스 강지혜입니다.

kjh@donga.com
영상취재 : 이준희
영상편집 : 오성규
그래픽 : 김승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