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김은경, 신미숙에 임원 5자리 요구했다 퇴짜…인사권 갈등”
2019-05-08 20:01 뉴스A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과 신미숙 전 청와대 인사비서관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공소장을 보면 현직 장관이 두 직급 아래인 청와대 1급 비서관과 충돌한 것으로 나옵니다.

어떤 말까지 오갔던 걸까요.

최주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박근혜 정부 때 임명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에게서 사직서를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김은경 / 전 환경부 장관 (지난해 8월)]
"((사표를) 본인이 먼저 낸 거예요?)사표를 내시도록 한 것 같은데요."

김 전 장관과 신미숙 전 대통령 균형인사비서관 공소장에는 두 사람이 서로 인사권을 행사하려다 갈등을 빚었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김 전 장관이 지난 2017년 8월 '청와대 추천 몫'인 환경부 산하기관 후임 5자리를 자신이 추천하겠다는 뜻을 신미숙 당시 비서관에게 보고한 겁니다.

신 전 비서관은 "당초 정한대로 하겠다"며 거절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로부터 두 달 뒤, 두 사람은 장관 정책보좌관 자리를 두고도 대립했습니다.

신 전 비서관은 "김 전 장관이 인사검증 없이 보좌관을 임명했다"며 담당 과장을 불러 경위서를 작성하게 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이 과장은 검찰 조사에서 "청와대 행정관이 '엎드릴 거면 바짝 엎드려야된다'고 질책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신 전 비서관은 청와대 추천 인사가 탈락하자 환경부 직원을 질책하려고 청와대로 부르기도 했습니다.

당시 환경부 차관이 함께 오지 않았다는 이유로 사무실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질책성 경위서도 받았다는 게 검찰의 설명입니다.

채널A 뉴스 최주현입니다.

choigo@donga.com

영상편집 : 손진석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