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관찰카메라 24> 생명 최전선! 권역외상센터
2019-05-17 15:01 문화

17일 방송되는 채널A ‘관찰카메라24’ 에서는 1년 365일 위급한 중증외상환자들의 생명 최전선을 지키고 있는 권역외상센터의 24시간을 관찰한다.

아덴만 여명 작전 중 부상당한 석해균 선장과 판문점 귀순 병사를 치료한 이국종 교수(경기남부 권역외상센터장)를 통해 알려진 권역외상센터는 일반 응급의료센터의 처치 범위를 넘어서는 다발성 골절, 총상, 출혈 등의 중증외상환자를 병원 도착 즉시 응급수술 및 치료를 실시할 수 있도록 시설·장비·인력을 갖춘 외상전용 치료센터를 말한다. 현재 전국 권역별로 나뉘어 총 13개의 센터가 운영 중이다.

‘관찰카메라24’에서는 원주에 위치한 강원 지역의 권역외상센터를 찾아 의사의 사명감 하나로 밤낮없이 사투를 벌이고 있는 외상 전담 의료진의 모습을 공개한다. 지난겨울 강릉 펜션 가스 누출 사고와 올해 봄 강원도 대형 산불 당시 위중한 환자들을 치료한 이곳은 현재 강원도 전역은 물론 경기, 충북, 경북의 일부 지역까지 커버하며 국내에서 가장 넒은 지역을 담당 중이다. 이곳에서 외상 전담 의료진은 24시간 대기하며 생사를 오가는 중증외상환자들을 진료하고 있다.

또한 전국 여섯 곳의 권역외상센터에만 배치되어 있다는 ‘닥터헬기’의 활약상도 조명한다. 닥터헬기란 응급의료 사각지대의 환자나 심한 외상,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을 위한 의료 헬기로, ‘날아다니는 응급실’로도 불린다. 이날 방송에서는 그간 수많은 생명을 구해낸 닥터헬기에 대한 소개와 닥터헬기로 정선 지역의 위급한 환자를 이송하며 응급처치를 하는 과정을 공개할 예정이다.

생명을 지키는 최전선, 권역외상센터의 24시간은 17일 금요일 저녁 8시 20분 채널A ‘관찰카메라 24’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한민국을 관찰하라! 트렌드와 궁금함이 모인다면 모든 현장, 모든 테마, 그 어떤 인물도 카메라에 담는다! 본격 인해전술 다큐멘터리 ‘관찰카메라 24’는 매주 금요일 저녁 8시 20분 방송.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