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제 발등 찍는 일본”…“보복 즉시 철회” 日 언론도 비난
2019-07-03 19:32 국제

아베 정권의 보복조치는 자유무역 원칙을 어겼을 뿐만 아니라 방금 보신대로 글로벌 기업들에게 혼란을 불러왔습니다.

해외는 물론이고 아사히 신문 등 일본 언론까지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김민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제 열린 일본 정부의 기자간담회입니다.

[현장음]
(한국에서 반도체를 수입하고 있는 일본 기업 경영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 일본 정부는 어떻게 예측하고 있습니까?)

일본 언론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의 악영향 등을 묻자 정부 당국자는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 일본 관방장관 (어제)]
"예단을 가지고 대답하는 것은 삼가고 싶습니다."

일본 언론들이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와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아사히 신문은 '보복을 즉시 철회하라'는 사설을 게재했습니다.

G20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국가 간 합의를 가볍게 여긴다고 비판한 겁니다.

도쿄 신문도 '서로 불행해질 것'이라며 "상대의 급소를 찌르는 수출 제한이 외교 문제를 해결할 특효약이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도 전문가를 인용해 "일본이 제 발등을 찍는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1941년 일본이 진주만을 공격한 이유가 미국의 석유 수출 금지로부터 비롯됐다는 사례까지 들며 일본 기업에 부메랑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 겁니다.

이처럼 비판여론이 거세지고 있지만 일본 정부가 초강수를 둘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양기호 / 성공회대 일본학과 교수]
"아베 정권이 한국에 대한 강도 높은 보복조치를 내놓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한국을 확실하게 견제함으로써 이번에 한일관계를 새롭게 정립하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겁니다.

채널A 뉴스 김민지입니다.

mettymom@donga.com
영상편집: 김민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