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日, 반도체 소재 수출 1건 허용…“보복 아니다” 명분 쌓기?
2019-08-08 19:26 뉴스A

일본의 오늘 조치는 생색내기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의 비판을 비켜가기 위한 조치라는 거지요.

일본 정부의 의도를 도쿄에서 김범석 특파원이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일본 정부는 수출을 허가한 것과 관련해 한국 때문에 이례적으로 공표했다고 밝혔습니다.

[세코 히로시게 / 경제산업상]
"수출 금지 조치가 아니고, 정당한 거래에 대해서는 자의적인 운용이 아닌 엄격한 심사를 통해 허가를 내고 있습니다."

개별 허가 건에 대해 대외적으로 공표하지 않지만 한국이 이번 조치를 '금수조치'라고 비판하고 있어 발표하게 됐다는 겁니다.

친정부 성향으로 알려진 일본 언론들도 수출 허가 사실을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수출규제가 아니라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일본 정부가 여론 형성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옵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수출 규제 대상을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에서 확대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세코 히로시게 / 경제산업상]
"3품목 이외에도 개별적인 구체적인 부적절한 사례가 나오면 개별 허가 대상에 추가하는 등 재발 방지를 강구할 예정입니다."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는 앞으로 수출규제 문제를 주도적으로 이끌고 가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됩니다.

한 외교 소식통도 일본 정부가 상황을 봐가며 강경책과 온건책을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시민 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총리를 비판했습니다.

이들은 경제 보복 조치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아베 총리는 평화 외교를 펼쳐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도쿄에서 채널A 뉴스 김범석입니다.

bsism@donga.com

영상취재 : 박용준
영상편집 : 장세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