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고려대-의전원까지…조국 딸, 의학논문 취소 파장은?
2019-08-26 19:50 뉴스A

앞서 보셨다시피 부산대 의전원은 조국 후보자 딸의 고려대 입학이 취소되면 의전원 합격도 취소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습니다.

정치부 이동은 기자와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질문]고려대 입학 취소 여부는 조 후보자의 딸이 고등학교 2학년 때 단국대 의대 논문의 제1저자가 된 것이 정당한지가 영향을 줄 것 같은데요, 현재 이 논문에 대한 검증 진행상황은 어떻습니까?

조 후보자 딸이 제1저자로 참여한 단국대 논문은 2009년 3월, 대한병리학회지에 실렸죠.

책임저자이자 지도교수는 단국대 의대 장영표 교수인데요.

병리학회는 지난 22일 장 교수에게 고등학생을 1저자로 한 이유와 연구대상자의 인권과 안전에 대한 심사, 즉 기관윤리위원회 심사를 거쳤는지를 소명하라고 요청했습니다.

장 교수는 논문에서 윤리위 심사를 통과했다고 적시했는데 당시 단국대는 이와 관련한 규정조차 없어 허위 기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허위 기재라면 논문은 취소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장영표 교수 입장은 어떻습니까?

장 교수는 "어떤 처벌도 달게 받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황인데요.

대한의사협회 중앙윤리위원회는 지난 24일 장 교수에 대한 징계 심의에 착수했습니다.

조 후보자 딸을 논문 제1저자로 올리는 과정에서 연구윤리를 위반했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질문]논문이 취소되면 조 후보자 딸은 어떻게 됩니까? 이 논문을 고려대 입시 전형에 활용했던 것 아닙니까?

후보자 딸은 2010년 고려대 세계선도인재전형으로 입학했는데요.

이 전형은 1차로 어학 40%와 학교생활기록부 60%를 평가합니다.

또 자기소개서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돼있는데 조 후보자 딸은 "단국대 의료원 의과학 연구소에서 인턴십 성과로 나의 이름이 논문에 오르게 되었다"고 썼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의 특성상 이런 활동들이 반영됐을 가능성도 있는거죠.

[질문]조 후보자는 어떻게 해명하고 있나요?

조 후보자 측은 처음에는 이 전형이 연구실적을 반영하지 않는 전형이어서 단국대 논문은 활용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에 "단국대 의대 소아청소년과학교실에서 관련 이론을 습득하고 연구에 참여했다"고 쓴 사실이 드러나면서 해명의 오류가 드러났죠.

다만 제1저자임을 알 수 있는 논문 원문을 제출하진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시 입학사정관실장이던 신창호 고려대 교수는 "자기소개서가 합격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는 얘기하기 어렵다"고 한 언론 인터뷰에서 밝혔는데요.

고려대 측은 "당시 입시 관련 자료가 모두 폐기된 상태"라면서 "추후 조사를 통해 조 후보자 딸의 입학 과정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입학 취소 여부까지 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질문]자기소개서에 중요한 하자가 있는 걸로 밝혀지만 당연히 입학 취소가 돼야 하는 거 아닙니까?

고려대는 서류 위조 또는 변조 사실이 확인되면 불합격 처리한다고 입시요강에 공지를 했는데요.

자기소개서를 거짓으로 작성된 게 확인이 되면 입학 취소를 할 가능성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단국대 논문이 어떻게 처리되는지가 조 후보자 딸의 고려대, 서울대 환경대학원 그리고 부산대 의전원 입학 취소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