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법무부 고위 간부들 “윤석열 빼자” 제안…힘빼기 신호탄?
2019-09-11 19:31 뉴스A

조국 법무장관을 보좌하는 핵심 간부를 꼽자면 차관과 검찰국장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공교롭게도 두 사람이 검찰 간부에게 '조국 수사에서 검찰총장을 배제하자'는 제안했던 것이 드러났습니다.

조국 장관은 몰랐던 일이라고 해명했지만,

검찰 내부에선 사실상 수사 개입이란 비판이 나옵니다.

서상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조국 / 법무부 장관]
(법무부에서 검찰총장 제외한 특별수사팀 구성한다고 하셨는데, 보고 받으셨나요?)

"저는 보도 보고 알았습니다. 예민한 시기니만큼 다들 언행에 조심해야 될 것 같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한 특별수사팀 구성 제안에 대해 보고 받은 적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법무부도 "일부 간부의 개인적인 의견 제시"라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조 장관 취임식 당일 법무부 고위 간부 두 명의 한 목소리 제안이 발단이 됐습니다.

조 장관 취임 당일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핵심 참모인 한동훈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게 전화를 걸었는데,

조 장관 일가 수사에서 윤 총장을 배제하고 수사 지휘나 보고를 받지 않는 '특별 수사팀' 구성을 제안한 겁니다.

그런데 김오수 법무부 차관도 박상기 법무부장관 이임식에 참석한 강남일 대검 차장에게 윤 총장을 배제한 수사팀 구성을 언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관련 보고를 받은 윤석열 총장은 "수사의 공정성이 훼손될 수 있다"며 제안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선 검사들 사이에선 "법무부의 부당한 수사 개입"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치적 타협이 통하지 않는 윤 총장을 수사에서 배제하고 싶은 심리가 작용한 것 아니냐"는 비판입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냥한 힘빼기 신호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서상희입니다.

with@donga.com
영상편집 : 배시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