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5촌 조카 “차명 맞지만 조국 측 자금 아냐”…꼬리자르기 추궁
2019-09-15 19:07 사회

그런데 정작 조 씨의 입장은 앞서 보신 조 씨 주변 인물들의 진술과는 조금 다릅니다.

조 씨는 검찰 조사에서 "차명 회사는 맞다. 하지만 설립 자금은 내 돈이 아니다" 이렇게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면서 설립자금의 출처로 조국 장관 측도 본인도 아닌, 코링크가 투자한 다른 업체를 지목했습니다.

검찰은 조국 장관으로 수사가 번지지 않도록 조 씨가 '꼬리 자르기'를 하는 건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권솔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조국 법무부 장관의 5촌 조카가 이틀째 이어진 검찰 조사에서 "코링크PE 설립자금을 건넨 건 맞다"고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코링크 초기 최대주주인 A 씨에게 돈을 건넸고 김모 씨의 명의를 빌려 코링크를 세운 게 맞다는 겁니다.

그런데 조 씨는 검찰에서 "코링크 설립자금의 출처는 펀드 투자사 익성"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 장관 측의 자금은 아니라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검찰은 조 씨가 익성의 정체를 감추려고 측근을 여러 차례 종용하는 대화내용이 담긴 녹취록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조국 가족 펀드' 자금이 들어간 가로등 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는, 익성의 자회사이자 2차전지 업체인 IFM에 13억 원 가량을 투자했습니다.

조 장관 일가의 투자금이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인 2차전지 관련 기업 IFM에 들어갔다면 공직자의 이해충돌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펀드 투자사를 우회 상장해 이익을 얻으려 한 과정을 조 장관 일가가 알았는지도 수사 중입니다.

채널A 뉴스 권솔입니다.

kwonsol@donga.com
영상편집 : 이혜진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