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2차전지 전문가 없는데…신고 하루 만에 연구소 인증
2019-09-17 19:42 정치

조국 법무부 장관의 가족펀드 운용사가 인수한 2차 전지 업체, WFM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지요.

그런데 WFM이 만든 연구소와 관련해서도 특혜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연구소가 설립요건을 갖추지 못했는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위탁한 기관은 신고 하루 만에 설립을 인정해줬습니다.

이민찬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조국 장관의 가족펀드 운용사 코링크PE가 2017년 10월 인수한 WFM.

코링크가 대주주가 된 뒤 영어교육업체였던 WFM은 2차전지 음극재 사업으로 업종을 바꿉니다.

한달 뒤 WFM은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 정부 인정을 받기 위해 설립신고서를 냅니다.

정부가 인정하면 세금 감면과 연구개발비 지원 등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당시 신고서를 확인해보니 설립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관련 분야 전공자 또는 1년 이상 경력자 5명 이상을 연구전담요원으로 둬야 합니다.

그런데 제출한 신고서에는 연구 인력 5명 가운데 4명이 2차 전지와 관련 없는 컴퓨터 관련 전공자였습니다. 

연구소 크기도 1인당 적정 면적 8.5제곱미터가 돼야 하는데 절반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신고서를 낸 지 하루 만에 정부 인정을 받았습니다.

인정 업무를 담당하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도 이례적이란 반응입니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관계자]
"(인정은) 7~10일 정도 소요돼요. (하루나 이틀 만에 받을 수는 없는 건가요?) 네 그렇게는 안 되세요."

당시 인정 업무를 맡은 담당자와도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닿지 않았습니다.

야당은 당시 대통령 민정수석이었던 조 장관과의 연관성으로 특혜를 받은 게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이민찬입니다.

leemin@donga.com
영상취재 : 추진엽
영상편집 : 손진석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