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여론 눈치?…조국 “새 공보준칙, 가족 수사 끝난 뒤 적용”
2019-09-18 19:46 뉴스A

피의사실 공표 금지와 관련된 새로운 공보준칙을 놓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죠.

민주당과 법무부가 오늘 협의를 했는데, 일단은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끝난 뒤 새 공보준칙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조 장관이 가족 수사에 영향을 주려한다는 의혹 제기를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강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취임 후 첫 당정협의에 참석한 조국 법무부 장관이 피의사실 공표 금지와 관련된 새 공보준칙 적용을 미루겠다고 밝혔습니다.

[조국 / 법무부 장관]
"오늘 논의되는 형사사건 수사공보 개선 방안은 관계기관의 폭넓은 의견 수렴을 거치고 제 가족을 둘러싼 검찰 수사가 마무리된 후에 시행되도록 하겠습니다."

가족의 피의사실이 공표되지 않도록 급하게 밀어붙이는 것 아니냐는 의혹 제기를 의식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조국 / 법무부 장관]
"일부에서는 제 가족들과 관련된 수사 때문에 추진하는 정책으로
오해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저와 무관하게 이미 추진해 온 법무부의 정책을 이어받아 마무리한다는 점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조 장관은 가족 수사 때문에 검찰 수사팀에 불이익을 줄 거라는 소문도 전혀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장관을 대상으로 한 당정협의회에 이례적으로 참석해 조 장관에게 힘을 실어줬습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신임 조국 장관님과 함께하는… 조국 장관께서… 조국 장관께서 취임하셔서… 조국 장관께서 법무부를 잘 이끌어나가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당정은 검경 수사권 조정 등 조 장관이 추진하는 사법개혁을 신속한 법제화를 통해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채널A 뉴스 강지혜입니다.

kjh@donga.com
영상취재 : 한규성
영상편집 : 김민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