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용퇴커녕 출마 서두르는 중진…한국당, 쉽지 않은 쇄신
2019-11-06 19:48 뉴스A

오늘 자유한국당에서 처음으로 초선 의원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중진 의원들은 오히려 불출마 요구에 반발하고 있습니다.

황교안 대표는 인적 쇄신 대신 보수 통합 기구를 돌파구로 내세웠지만 갈 길이 멉니다.

윤수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비례대표 유민봉 의원이 한국당에서 처음으로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유민봉 / 자유한국당 의원]
"우리 스스로 자리를 좀 비워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우리 당에 빈 틈새라도 내려고 합니다."

중진들의 용퇴도 촉구했지만 주목받지 못하는 분위기입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 참패 직후 이미 불출마 의사를 밝혔기 때문인데 재탕 선언이라는 말까지 나옵니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3선 이상 연임제한'을 제안하며 중진 압박에 가세했습니다.

하지만 물갈이 대상으로 지목된 영남과 서울 강남 중진 의원 16명은 일제히 반발하며 오히려 출마 채비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유기준 / 자유한국당 의원]
"개혁성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는데 많은 의원들께서 의견을 좀 모아서 그런 이야기를 했으면 좋았을 법하다."

김정훈 의원도 "감정이 생기게 누가 나가라 마라 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인적쇄신 요구가 높아지자 황교안 대표는 돌파구로 '보수통합'을 꺼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자유 우파의 모든 뜻있는 분들과 함께 구체적인 논의를 위한 통합 협의기구의 구성을 제안합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 우리공화당과도 직간접적으로 소통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황 대표의 제안에 대해 유 의원은 진정성이 있다면 대화하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하지만 우리공화당은 "유승민 포함 탄핵 5적도 정리 못하면서 무슨 통합"이냐고 반발했습니다.

초선 의원들이 모여 내일 당 쇄신 방안을 논의하지만 한국당의 쇄신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채널A 뉴스 윤수민입니다.

soom@donga.com

영상취재 : 조승현
영상편집 : 오성규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