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검사들 “법무부, 검찰 장악하려 한다” 목소리 높여
2019-11-14 19:56 뉴스A

일선 검사들은 법무부가 검찰을 장악하려 한다고 분노했습니다.

윤석열 총장을 비롯한 검찰 간부들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회의를 열어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습니다.

검찰의 격앙된 분위기는 백승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당장 오늘 오전 윤석열 검찰총장 주재한 대검 간부회의부터 적극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터져나왔습니다.

윤 총장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 보고 의무가 포함된데 대해 "법무부 장관의 수사 개입을 금지하는 검찰청법에 위배된다"고
반대 목소리를 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법무부가 검찰 직제 개편을 통해 검찰 장악에 나섰다는 격앙된 목소리까지 나왔습니다.

일부 검찰 관계자는 "김오수 법무부차관이 지난 8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한 내용이 검찰에는 나흘 지난 그제 퇴근시간에서야 통보됐다“며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그것도 흘러나오는 소문을 듣고 문의하니까 그제서야 법무부가 정식 통보했다는 겁니다.

현직 검사들은 실명으로 내부 게시판에 글을 올리며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한 검사는 “고도화된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만든 전문부서를 축소, 폐지하겠다는 건 상식 밖의 일이다”고 주장했습니다.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각종 선거 범죄를 전담했던 전국 13곳의 공공수사부가 사라지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가 쏟아졌습니다.

금융조사부와 공정거래조사부 등 민생 피해를 담당하는 부서까지 사라져 금융과 상거래 범죄 등에 대한 수사력이 위축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한 검사는 "불만 의견을 모아 연판장을 만들겠다"며 집단 반발 의사까지 드러냈습니다.

법무부는 “직제개편 추진안이 확정되지 않았고 검찰과 협의할 예정"이라고 해명했지만 “대통령에게 보고해놓고 협의하겠다는 건 말장난”이라는 일선 검사들의 반박이 이어졌습니다.

채널A 뉴스 백승우입니다.

백승우 기자
strip@donga.com

영상편집 : 박주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