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임종석 불출마’ 불똥에 선 긋는 586…“모욕감 느낀다”
2019-11-18 20:01 뉴스A

50대, 80년대 학번, 60년대 생.

대학 운동권 세력으로 한 때 개혁의 상징이었던 586세대.

그러나 대표주자 격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불출마 이후 쇄신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학생회장을 지낸 이인영, 우상호 의원 등은 불쾌함을 나타냈습니다.

강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총선 불출마 선언 이후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 '586그룹 용퇴론'이 나오자 당사자들은 선 긋기에 나섰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우에 따라서는 모든 사람이 다 나가야되는 건 아니잖아요. 남아서 일할 사람들은 남아서 일하고. 다른 선택할 사람들은 다른 선택하고 이렇게 될 텐데."

'586그룹'이라는 이유만으로 불출마하라는 요구는 타당하지 않다는 게 전대협 의장 출신 이 원내대표의 생각입니다.

연세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우상호 의원은 모욕감까지 느낀다고 했습니다.

[우상호 / 더불어민주당 의원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조국 장관 사태 파동 이후에 우리 세대에 대해서 이런저런 질타가 좀 쏟아졌지 않습니까? (586그룹이) 기득권화 돼있다고 말하는 것에 대해서 약간 모욕감 같은걸 느끼고 있었거든요."

586그룹의 맏형 격으로 통하는 우원식 의원은 SNS에 "근거 없이 586을 기득권 집단으로 매도 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우리 민주개혁 세력을 분열시키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586그룹이 공개적으로 반발하자 이미 불출마 선언을 한 이철희 의원이 중재에 나섰습니다.

"문제가 있어 몰아내려는 것이 아니라 후배들을 위해 586 세대가 자리를 비워줄 필요가 있다는 얘기"라면서

"586 의원들 가운데 불출마를 고민하는 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채널A 뉴스 강지혜입니다.

kjh@donga.com
영상취재 : 한규성
영상편집 :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