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김태우 폭로 맞았나…檢 수사, ‘조국 민정수석실’ 겨냥
2019-11-21 19:38 뉴스A

검찰 수사가 유재수 부시장의 이런 개인비리 수사에서 끝날 것 같지는 않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비리 정황을 알고도 감찰을 중단시킨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윗선'이 누군지, 중단한 이유는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종착점일텐데

당시 민정수석실의 최고책임자, 조국 전 장관이었죠.

조영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7년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유재수 당시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이 기업에서 금품 등을 받았다는 첩보를 입수해 감찰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국회에 나온 조국 당시 대통령 민정수석은 비위가 아니라 사생활 문제였다고 답변했습니다.

[조국 / 당시 대통령 민정수석 (지난해 12월)]
"(첩보의) 근거가 약하다고 봤습니다. 그런데 비위 첩보와 관계없는 사적인 문제가 나왔습니다. 그건 프라이버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불과 2달 뒤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었던 김태우 수사관은 감찰 무마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김태우 / 전 특별감찰반원 (지난 2월)]
"유재수 국장을 수사 의뢰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 윗선 지시로 감찰이 중단되었습니다."

상관인 이인걸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도 감찰 내용을 확인하고 수사 필요성을 언급했지만 돌연 감찰 중단 지시가 내려왔다는 겁니다.

조국 당시 민정수석은 유재수 국장 건 관련 조치를 백원우 민정비서관에게 맡겼다고 했습니다.

[조국 / 당시 대통령 민정수석 (지난해 12월)]
"민정비서관실의 책임자인 백원우 비서관에게 금융위에 통제하라고 제가 지시했습니다."

징계 없는 금융위 사직과 부산시 부시장 영전에는 감찰 중단이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검찰 수사가 결국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겨누게 될 거란 전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채널A 뉴스 조영민입니다.

ym@donga.com
영상편집 : 배시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