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검찰 “박형철, 조국 지시로 유재수 감찰 중단” 진술 확보
2019-11-26 19:29 뉴스A

“조국 지시 받았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2017년 대통령 민정수석실의 감찰 중단 배경을 수사 중인 검찰,

그 칼끝이 조국 당시 민정수석 코 앞까지 닿았습니다.

당시 민정수석실 지휘라인입니다.

이 중 특별감찰반원과 팀장 뿐 아니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까지 검찰 조사에서 당시 조 수석이 유 전 부시장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 비서관의 직속상관이었던 조 전 수석, 곧 피의자로 소환될 것으로 보이는데, 그 윗선 이야기까지 나옵니다.

첫 소식은 사공성근 기잡니다.

[리포트]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최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을 참고인 자격으로 비공개 조사했습니다.

앞서 검찰 조사를 받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의 직속상관이었던 박 비서관은 지난 2017년 10월, 유재수 전 부시장의 비리 첩보를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특감반을 직접 지휘했던 박 비서관으로부터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은 조국 당시 민정수석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박 비서관이 당시 직속상관이었던 조 전 장관을 검찰 조사에서 언급한 겁니다.

유 전 부시장이 금품을 수수한 정황이 담긴 휴대전화 메시지 등이 당시 특감반에 포착됐지만, 두 달 만에 감찰은 중단됐습니다.

유 전 부시장의 개인 문제이기 때문에 금융위 통보 조치만 했다는 겁니다.

[조국 / 당시 대통령 민정수석 (지난해 12월)]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봤습니다. 그런데 비위 첩보와 관계없는 사적인 문제가 나왔습니다. 프라이버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검찰은 최근, 금융위원회에서 근무했던 유 전 부시장이 업체에서 수천만 원 어치 금품을 받았고, 자신의 책까지 강매한 혐의 등을 확인했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조 전 장관을 피의자로 소환해 당시 감찰 중단을 결정한 배경 등을 확인할 계획입니다.

채널A 뉴스 사공성근입니다.

402@donga.com
영상편집 : 배시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