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청와대만 시끄럽나”…타지역 주민들, 집회 제한에 불만
2019-11-26 19:47 뉴스A

경찰이 청와대가 집회 소음에 유감을 표한 바로 다음날인 어제부터 청와대 근처 야간집회를 제한하고 나서 논란이었죠.

그러자 상습 집회로 고통을 겪고 있는 다른 지역 주민들이 "우리도 청와대 근처처럼 집회를 제한해달라"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서상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범국민투쟁본부 관계자들이 청와대 앞에서 예배 형식의 집회를 열고 있습니다.

경찰의 야간집회 제한 통고에도 어젯밤 늦게까지 집회를 열고 텐트에서 노숙을 했습니다.

인근 주민들은 거듭된 민원에도 집회 제한에 소극적이던 경찰이 청와대의 유감 표명 다음날 야간 집회를 막고 나서는 게 씁쓸합니다.

[한점순 / 서울 종로구]
"(경찰이) 왜 주민들이 그렇게 말하는 건 안 들어주고 왜 청와대가 불편하니까 말을 들어준다고 그래요?"

도심의 단골 집회 무대가 된 광화문 일대와, 조국 사태 이후 주말마다 야간 집회가 열리는 서초동 일대 주민들 역시 소음 피해와 이동권 제약이 심각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광화문 인근 주민]
"여기 주민들은 다 똑같지. 토요일 날은 다 포기해요. 외출하는 것도 포기하고."

[서초동 인근 교회 관계자]
"스피커 윙윙거리는데 시끄럽죠. 떠드는 소리, 음악 소리도 그렇고 마이크 대고 하는 소리도."

경찰의 집회제한 기준의 일관성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서초동 주민]
"(청와대만 금지하는 건) 형평성에 어긋나지 여기도 (야간집회) 하지 말아야겠지"

소음 민원과 주민 생활 보장이라는 경찰의 야간집회 제한 명분이 설득력을 가지려면, 다른 지역의 집회 피해에도 같은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채널A 뉴스 서상희입니다.

서상희 with@donga.com
영상취재 이승훈 김용균
영상편집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