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유재수, 감찰 당시 청와대 핵심·조국 측근과 접촉”
2019-11-28 19:43 뉴스A

이렇게 여러갈래로 번지고 있는 조국 민정수석 시절 청와대에 대한 검찰 수사, 어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구속되면서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검찰은 앞으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무마됐을때 관여한 인사를 규명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당시 유 전 부시장이 청와대 핵심 인사와 조국 당시 민정수석측 등 양쪽 모두에게 '구명요청'을 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최주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은 이제 감찰 무마 의혹에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사실이 명백한데도 석연치 않게 청와대 특별감찰이 돌연 중단됐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특히 유 전 부시장이 지난 2017년 감찰을 받을 때 여권 관계자 다수를 접촉한 사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당시 특감반원들을 "감찰 당시 유 전 부시장의 휴대전화에서 청와대 핵심 관계자와 조국 당시 민정수석의 측근에게 접촉한 흔적을 발견했다"는 취지로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어제)]
"(청와대 감찰 무마를 부탁한 윗선이 누구입니까?)…"

법조계에서는 조 전 장관과 직접적인 친분이 없었던 유 전 부시장이 우회적인 방법을 모색했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검찰은 감찰 무마에 나선 여권 핵심인사들이 조 전 장관과 수차례 연락하면서 감찰 중단 지시를 이끌어 냈는지 확인할 예정입니다.

[조국 / 당시 대통령 민정수석(지난해 12월)]
"그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보았습니다. 프라이버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 구명 요청에 앞장선 인사들을 압축해 유 전 부시장과의 관계 등을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채널A 뉴스 최주현입니다.

choigo@donga.com

영상편집 : 이은원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