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첩보 문건에 경찰식 표현?…황운하 “원본 공개하라”
2019-11-29 19:33 뉴스A

지난해 지방선거 전 청와대가 경찰에 전달했다는 노란봉투.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 비위 의혹이 담긴 이 첩보 문서의 출발점이 가장 관심이죠.

검찰은 ‘지자체장 김기현 비위 의혹’ 제목으로 쓰인 이 문건의 작성자로 수사기관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사공성근 기잡니다.

[리포트]
지난 2017년 11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경찰청로 내려보낸 첩보 문건에는, '지방자치단체장 김기현 비위 의혹'이라는 제목이 달여 있었습니다.

A4용지 4, 5장 분량의 이 문건에는 김 전 시장과 비서실장 A 씨가 금품을 받고 울산시청 인사를 했다는 의혹과 A 씨의 시 산하기관장 인사 개입과 특정 건설업체 특혜제공 의혹 등이 담겨 있었습니다.

김 시장의 형제와 친척 관련 비리 의혹까지 총 10건 넘는 비리 첩보가 정리돼 있었습니다.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넘긴 이 문건은 경찰청을 거쳐 울산경찰청에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문건의 제목과 상세한 서술 표현 방식 등을 볼 때 수사기관이 작성한 문건일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수사기관이 야당 지자체장의 비리 첩보 수집에 동원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는 겁니다.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은 자신과 부하들이 김 전 시장을 겨누고 내사나 수사를 벌인 적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황운하 /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통상적인 토착비리 척결 차원에서 이루어진 내사 또는 수사 사안이고요. 특별한 내용들이 아닙니다."

황 청장은 검찰이 확보하고 있는 첩보 문건 원본을 지금이라도 공개하면 해소될 의혹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채널A 뉴스 사공성근입니다.

402@donga.com
영상편집 : 이승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