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조국, ‘유재수 포렌식’ 지시 후 돌연 중단”…변심 이유는?
2019-11-29 19:38 뉴스A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중단된 상황도 조금씩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감찰 초기에는 조국 당시 민정 수석이 유 전 부시장의 휴대전화 포렌식까지 지시했다는 진술이 나왔습니다. 

제대로 해보라고 했다는 얘기죠. 

그랬던 조국 전 수석, 도대체 어떤 일이 있었길래 두달 뒤 12월, 돌연 감찰을 중단시켰을까요? 

공태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감찰이 시작된 건 지난 2017년 10월. 

당시 특감반원들을 조사한 검찰은 대통령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장관이 유 전 부시장의 휴대전화를 첨단 방식으로 복원하라고 직접 지시한 정황을 확인했습니다. 

조 전 장관의 지시에 따라 강도 높게 진행된 감찰은 돌연 2개월 만에 중단됐습니다. 

[조국 / 당시 대통령 민정수석(지난해 12월)] 
"그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보았습니다.프라이버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감찰 중단 과정과 배경을 수사 중인 검찰은 유 전 부시장 휴대전화에서 복원한 자료를 확보해 청와대와 여권 핵심 관계자들과의 텔레그램 대화 내용도 확인됐습니다. 

[김도읍 / 자유한국당 의원 (지난달 7일 국정감사)] 
"텔레그램을 통해 수시로 금융위 인사, 그외 인사에 개입하는 내용이 포렌식을 통해 확인됐습니다." 

최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조 전 장관이 "전화가 너무 많이 온다"고 한 뒤 "감찰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는 취지로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유 전 부시장 구명 활동에 나선 인물이 누구인지 조 전 장관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채널A 뉴스 공태현입니다. 
ball@donga.com 

영상편집 :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