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서로 엇갈리는 진술…조국·백원우·박형철, 폭탄 돌리기?
2019-12-07 19:47 뉴스A

이번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관련 소식입니다.

청와대 특감반은 왜 갑작스럽게 유재수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했을까?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장관이 들으면 매우 당혹스러울 법한 진술이 나왔습니다.

입을 연 사람,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입니다.

핵심 관련자 세사람 조국, 백원우, 박형철 서로 책임을 떠넘기려는 분위깁니다.

박건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뇌물수수 의혹으로 구속 수감중인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검찰은 2017년 유 전 부시장 비위 의혹에 대한 청와대 감찰이 돌연 중단된 이유를 수사하고 있습니다.

[조국 / 당시 민정수석(지난해 12월)]
"첩보를 조사한 결과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봤습니다."

조국 전 장관 측은 감찰 중단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참석한 회의에서 함께 결정했다"고 주장하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최근 검찰 조사를 받은 백 전 비서관의 진술은 이와는 달랐습니다.

백 전 비서관은 "조국 당시 민정수석이 감찰에 대해 먼저 의견을 물었"고 자신은 "단순히 의견만 전달했다"고 진술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자신의 역할을 축소하며, 감찰 중단 결정 책임을 조국 전 장관에게 돌리겠단 의도로 보입니다.

하지만 앞서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조국 민정수석이 감찰에 대한 백 비서관의 의견을 들어보라고 했다"며 "부정적 의견을 듣고 감찰을 중단했다"고 진술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감찰 중단 의사결정에 관여한 전현직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의 진술이 크게 엇갈리는 가운데, 당시 민정수석실 최고 책임자였던 조국 전 장관 소환 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박건영입니다.

change@donga.com

영상편집 : 구혜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