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조국 “유재수 구명 외압 있었다”…전달자 백원우 지목
2019-12-19 19:34 사회

남편 조국 전 장관 역시 이르면 다음주 구속 영장 심사를 받을 위기입니다.

청와대 민정수석 당시, 유재수 감찰을 무마한 혐의 때문입니다.

채널A 취재결과 조국 전 장관은 외부에서 유재수에 대한 구명 요청이 있었다고 검찰에 진술했습니다.

그리고 그걸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에게 들었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신에겐 정무적 책임만 있다고 다시한번 강조한거죠.

박건영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뒷자리가 안 보이게 가림막을 친 차량이 검찰청사를 빠져 나갑니다.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에 대한 '감찰무마' 의혹으로 두 번째 검찰 조사를 받은 조국 전 장관이 탄 걸로 보이는 차량입니다.

지난 16일과 어제 양일에 걸쳐 총 24시간 넘게 조사를 받은 조 전 장관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민정수석실 외부로부터의 구명 시도가 있었다고 진술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김경수 경남지사,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 등이 '구명 운동'을 해 왔고, "결국 감찰 중단을 결정했다"는 겁니다.

이들의 연락을 받아 자신에게 전달한 당사자로는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을 지목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감찰 중단은 백 비서관의 의견을 수용한 결과"라는 취지로 진술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과거 국회 답변에서 조 전 장관은 외압 실체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조국 / 당시 민정수석(지난해 12월)]
"첩보를 조사한 결과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봤습니다."

검찰은 감찰 중단의 최종 결정권자였던 조 전 장관에게 직권남용 혐의를 묻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르면 다음주 초쯤 조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으로 알려졌습니다.

백원우 전 비서관과 구명 시도를 한 인물들에게 공범 혐의를 적용할 지도 검토 중입니다.

대통령 민정수석에게 직권남용 혐의가 적용된 사례로는 앞서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등을 불법사찰했다는 이유로 구속된 적이 있습니다.

채널A 뉴스 박건영입니다.

change@donga.com

영상취재 : 박희현
영상편집 :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