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고발 수사나 하라고?” 작심 비판 …윤석열 취임사로 반격
2020-01-17 19:36 사회

법무부가 서울중앙지검의 직접 수사부서는 축소시키고 대신 고소, 고발 사건을 주로 맡는 형사부를 5개나 늘릴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신임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첫 간부 회의에서 차장, 부장 검사들은 “이런 개편안이 수사 전문성을 떨어드린다”며 작심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이 내용은 최주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윤석열 사단'을 해체하는 인사 실무를 담당했던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을 향해 후배 검사들이 어제 작심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이 지검장이 취임 후 처음으로 주재한 확대간부회의에서였습니다.

발단은 '윤석열 사단' 2차 해체의 근거로 알려진 검찰 직제개편안이었습니다.

법무부는 공공수사3부를 형사10부로 만드는 것을 시작으로, 외사부, 반부패수사3부, 과학기술범죄수사부, 조세범죄조사부를
형사부로 개편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9개였던 형사부를 14개로 대폭 늘리겠다는 겁니다.

첫 확대간부회의에선 "하고 싶은 말을 해보자"는 이 지검장의 말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를 수사해 온 고형곤 반부패수사2부장이 "수사 전문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곧바로 송경호 3차장검사는 업무수첩을 펼치고 윤석열 검찰총장의 취임사와 신년사 일부를 읽기 시작했습니다.

"검찰총장께서 '국민과 함께하는 자세'를 두 차례나 강조하셨다"는 겁니다.

이어 "신임 지검장님도 취임사에서 같은 부분을 강조하셨다고 생각한다"고 말하자, 분위기는 더욱 무거워졌습니다.

이 지검장은 상기된 표정으로 "이런 이야기도 좋지만 다른 이야기도 해보자"며 화제를 돌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전직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등 변호사 130명은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김현 / 전 대한변협 회장]
"지금 정권이 자신을 목표로 하는 수사를 하지 못하게 하는 것 아닌가. 수사 방해가 아닌가 이런 우려가 되고요."

수사팀 해체를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열흘 만에 26만 명 넘는 국민이 동의했습니다.

채널A 뉴스 최주현입니다.

choigo@donga.com
영상편집 : 구혜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