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이성윤의 설득 “법무부 통해 최강욱 소환해보겠다”
2020-01-26 19:38 뉴스A

최강욱 대통령 공직기강비서관은 조국 전 장관 아들 인턴 증명서를 허위로 만들어준 의혹을 받고 있는데요.

최 비서관의 기소에 앞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수사팀이 요청한 결재를 미뤄왔었죠.

결재를 미루면서 이 지검장은 “법무부를 통해 최 비서관을 소환해보겠다”며 수사팀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기소를 늦추면서 법무부의 수사 개입을 시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동재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2일 오후,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최강욱 대통령 공직기강비서관을 기소하겠다는 보고서를 들고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찾았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도 이 지검장에게 기소를 세 차례 지시했지만 이 지검장은 밤늦게까지 결재를 하지 않은 채 퇴근했습니다.

결국 다음날 윤 총장의 지시를 받은 송경호 3차장이 전결로 기소를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채널A 취재를 종합하면 이 지검장은 "법무부를 통해 최 비서관을 소환해보겠다"는 취지로 결재를 기다리던 수사팀 관계자를 설득했던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두 달 넘게 검찰 출석을 거부해 온 최 비서관을 설득할테니 '결재를 미루자'는 의미로 풀이되는 대목입니다.

수사팀 관계자는 이에 반발하며 이 지검장의 제안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법조계 관계자는 "'법무부를 통하겠다'는 발언 자체에 문제 소지가 있어보인다"며 "법무부가 검찰 수사에 개입하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법무부는 기소 직후 '날치기 기소'라며 윤 총장과 수사팀을 질타했습니다.

채널A 뉴스 이동재입니다.
move@donga.com
영상편집 : 최동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