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文 “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지시…전세기는 막판 조율
2020-01-27 19:31 정치

어제 정부를 믿고 불안을 갖지 말라 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하루 만에 고강도 대책을 지시했습니다.

그만큼 상황이 심상치 않기 때문인데요.

우한에서 입국한 사람들을 전수 조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청와대 연결해 정부 대책 알아보겠습니다.

김윤수 기자!

[질문1]문 대통령의 지시 어떤 내용입니까?

[리포트]
네,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우한에서 최근 입국한 사람들에 대한 전수 조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오늘 오전 청와대 관저에서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들과 오찬을 겸해 가진 대책회의에서 언급한 건데요.

증세가 뒤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2차 감염에 대비하려면 현재 어떤지 확인해야 한다는 겁니다.

따라서 질병관리본부는 어떤 방식으로 전수조사를 할지에 대해 조만간 발표할 계획입니다.

청와대는 또 군 의료 인력도 필요하면 투입하고, 군 시설도 활용하라며 총력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다만 중국인 입국 금지에 대해서는 다른 나라도 하지 않는 조치라며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질문2]우한에 있는 우리 교민들을 철수시키기 위한 전세기 투입 여부는 결정됐습니까?

네, 정부는 총리실을 중심으로 논의 중인데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해 내일 관계장관회의에서 전세기 투입을 최종 결정하고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전세기 투입 날짜와 비용 문제 등을 중국 당국과 막판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우한에는 교민과 유학생 등 우리 국민 600여 명이 남아 있는데 현재 500여 명이 전세기를 이용한
귀국 의사를 밝힌 상태입니다.

정부는 국내 이송 못지 않게 확산 방지가 중요하다고 보고 잠복기가 지날 때까지 이들을 2주간 공동 시설에 격리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채널A 뉴스 김윤수입니다.

영상취재 : 이기상
영상편집 : 손진석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