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文, 내각으로부터 긴급보고 받아…‘감염병 경보 격상’ 검토
2020-02-21 11:18 정치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해지면서 정부도 총력대응 체제로 나서고 있습니다.

대구·청도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지정하고, 감염병 위기 경보를 최고단계로 올리는 방안도 검토 중인데요.

청와대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듣겠습니다. 손영일 기자.

[질문1] 정부의 추가대책이 나왔나요?

[리포트]
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정세균 국무총리 등 내각으로부터 코로나19 대응관련 긴급보고를 받았습니다.

청와대는 잠시 뒤 보고내용과 문 대통령의 지시 사항에 대해 브리핑을 할 예정인데요.

감염병 위기 경보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올리는 방안이 포함될지 주목됩니다.

감염병 위기경보는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등 총 4단계로 나뉘는데, 정부는 지난달 27일 이후 '경계' 상태를 유지해 왔습니다.

하지만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고, 첫 사망자까지 나오면서 기류가 달라졌습니다.

정부는 어제 정세균 총리 주재로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위기 경보 격상 여부를 논의했는데요.

정 총리는 오늘 확대중수본 회의에서 “대구·청도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특단의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질문2] ‘심각’ 단계로 올리면 무엇이 달라지는 건가요?

네, 심각 단계는 현 상황을 '사회적 재난 사태'로 규정하고 바이러스 방역에 범정부적 대응을 하게 됩니다.

국무총리나 행정안전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설치되고 정부기관이 총동원됩니다.

또 의료법 제59조의 '지도명령권'을 발동해 의료인과 역학 조사관을 동원하고, 대규모 예방접종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정부 판단에 따라 휴교령을 강제할 수 있고,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포함한 출입국 관리도 엄격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항공과 철도, 대중교통 운행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채널A 뉴스 손영일입니다.

영상편집 : 강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