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순간포착]“한 채만 남기고 팔라”더니…
2020-03-26 17:45 정치 데스크

◆"한 채만 남기고 팔라"더니…

지난해 12월 16일 대통령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한 노영민 비서실장의 모습입니다.

이날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실장 주재로 회의가 열렸는데요.

이 자리에서 노 실장은 "수도권 내 2채 이상의 주택을 보유한 고위 공직자들은 한 채만 남기고 이른 시일 내에 모두 팔라"고 권고했습니다.

정부와 여당은 그동안 투기를 위한 다주택 보유에 대해 쓴소리를 해왔죠.

[지난달 27일, 국토부·해수부 업무보고]
"선거를 앞두고 있다고 해서 머뭇거려서는 안 될 것입니다. 어디든 투기 조짐이 보이면 투기를 잡는 확실한 조치를 취해 주기 바랍니다. 고가주택과 다주택 보유자에 대한 과세를 강화해야 합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난해 12월)]
"'노노(No, No) 아베' 운동처럼 '노노(No, No) 2주택' 국민운동이 시작돼야 합니다. 국회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지난해 12월)]
"주택은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기초가 되는 만큼, 불로소득을 위한 투기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되며…."

하지만 홍남기 부총리를 포함해 장관과 대통령수석비서관 등 주요 고위공직자 45명 중 15명이 다주택자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앞서 "솔선수범해 집을 팔라"던 노영민 실장도 서울과 청주에 각각 집을 가진 다주택자였습니다.

청와대는 노 실장이 '수도권 내'에 2채를 가진 게 아니어서 처분 권고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다른 참모들의 경우에도 매각 노력 중이거나 부모님 봉양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었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민생당 현수막에 이낙연 등장!?

연두색으로 된 민생당 김동철 의원 선거 사무실에 이낙연 전 총리와 함께 있는 사진이 큼지막하게 걸렸습니다.

'50년 막역지기'라며 인연을 강조했네요.

선거 현수막에 이렇게 다른 당 후보의 사진을 크게 걸어 놓아도 괜찮은 걸까요?

[이낙연 / 당시 국무총리 (지난 2017년)]
"우리 김동철 원내대표님과는 중학교 때부터 계속 4년 차이로 여기까지 왔어요. 그런 좋은 관계를 소중히 생각하면서…."

김 의원은 국민의당 시절 총리 인준에 역할을 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죠.

선거 운동에 이낙연 전 총리를 내세우고 있는 건 박지원 의원도 마찬가지인데요.

[박지원 / 민생당 의원]
"대통령님 제가 오늘 국회의원 후보로 등록을 했습니다. 목포, 호남권의 발전을 위해서 제 모든 것을 바치겠습니다."

천정배 의원도 "총선에서 호남이 민주당 독점으로 돌아간다면 민주당 주류 세력인 친문은 호남출신 주자에 기회를 주지 않을 것"이라며 "호남 대통령을 만들 기회를 달라"고 주장했습니다.

호남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문 대통령과의 인연에 초점을 맞춰 홍보하는 반면 민생당은 '이낙연 호남대통령' 프레임으로 차별화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열 나면 투표장 가지 마라?

총선이 20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여러 가지 방역 문제 우려도 커지는데요.

마스크 착용, 1m 떨어져 줄 서기 등 다양한 방역 지침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어제는 정부가 브리핑 도중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홍보관리반장 (어제)]
"그날 당일에 기침이 나거나 발열이 있다든지 그렇게 의심증상이 있으신 분들을 지칭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은 국민의 기본권인 투표도 중요한 권리지만 본인이나 다른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서 투표를 가급적 가지 마시고 집 안에서 휴식을 취하시는 게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감염 우려를 낮추기 위한 권고사항이지만 논란이 됐습니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정부의 공식 입장은 아니"라며 해명했지만 '투표 자제'를 언급한 건 섣부르다는 지적입니다.

감염 우려 때문에 사람들이 투표장에 오길 꺼리면서 투표율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보통 투표율은 젊은 층이 좌우하는 경향이 높고 따라서 한국 선거에선 투표율이 높으면 진보정당에 유리하다, 이런 얘기도 있지만 한편에선 대선과 달리 지역구별 선거이기 때문에 어느 쪽에 유리하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는 주장도 함께 나오고 있는데요.

어쨌든 이번 사태로 투표율이 총선의 최대 변수로 떠오른 것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순간포착이었습니다.

김민지 기자(mj@donga.com)
편집 : 박혜연 PD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