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지자체, 할머니 거주 내세워야 돈 준다”
2020-05-27 19:42 사회

그렇다면 나눔의 집은 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생활에 당장 필요하지도 않은 땅을 후원금으로 계속 샀을까요?

채널A가 확보한 내부 회의 녹취를 들어보면 이사회가 할머니들의 복지보다는 예산과 사업에 관심을 가졌다는 정황이 보입니다.

공태현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비 내리는 공터에 옷가지와 생활용품이 비닐에 덮인 채로 쌓여 있습니다.

할머니들이 사는 생활관을 증축 공사를 하는 바람에 할머니들의 물건을 밖으로 빼 놓은 겁니다.

할머니들이 겪는 불편에 대해 직원들이 항의를 했고, 한달 뒤 열린 나눔의집 회의에서 법인 측 관계자는 공사를 벌인 이유를 짐작케 하는 발언을 합니다.

[나눔의집 법인 이사회 관계자(지난해 8월]
"할머니들이 계시기 때문에 가장 예산 받기 좋은 게 거주시설.거주시설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 지자체가 돈을 줍니다. 다른 것은 안 줘요."

직원들의 반발을 초래한 생활관 증축에 나선 게 지자체 예산을 따낼 목적이었다고 의심 가능한 대목입니다.

실제로 생활관 증축 공사비에 국비와 경기도비 2억 4천여만 원이 지원됐습니다.

후원금이 토지 매입에 쓰이는 이유에 대한 설명도 있었습니다.

[나눔의집 법인 이사회 관계자(지난해 8월]
"계속 땅을 더 사라고 주문하고 있습니다. 후원금을 막 쓰지 말고 땅을 사서 인권센터가 제대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하자."

할머니들이 요구하는 곳보다 할머니들의 사후에 들어설 가능성이 높은 기림 시설을 짓는데 쓰겠다는 겁니다.

법인 이사회 관계자에게 당시 발언에 대해 물었습니다.

[나눔의집 법인 이사회 관계자]
"기억이 안 나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을 못 드리겠네요."

한편 국가인권위원회는 할머니들에 대한 학대와 인권침해를 주장하는 직원들의 민원을 접수받고 오늘 오전부터 나눔의집에 대한 현장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채널A 뉴스 공태현입니다.
ball@donga.com

영상취재 : 한일웅
영상편집 : 김지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