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트럼프 측근’ 전 독일대사 “주한미군 철수 계획 있다”
2020-06-12 19:53 정치

전 세계 미군이 가장 많이 파견된 국가는 독일과 일본, 한국입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이미 주독미군은 만 명 가까이 감축을 공식화한 상태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이 주한, 주일 미군도 철수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방위비 분담금 협상용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대선을 앞두고 있는지라 실행에 옮길 수 있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성시온 기자입니다.

[리포트]
리처드 그리넬 전 독일 주재 미국 대사가 주한미군 철수 가능을 언급했습니다.

독일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해외 주둔 병력을 복귀시키려는 장기 계획을 갖고 있다"면서 그 대상으로 독일, 일본 뿐만 아니라 한국을 거론한 겁니다.

"미국 납세자들이 외국 안보를 위해 너무 많은 돈을 쓰는 데 피로감이 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감축 규모나 시기 등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달 초 사임한 그리넬 전 대사는 트럼프 대통령 재선 캠프에 합류할 것으로 알려질 정도로 트럼프 대통령의 대표적 측근으로 꼽힙니다.

그러다보니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이 담긴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주한미군 감축이나 철수를 시사하는 듯한 발언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지난해 12월)]
"(주한미군이) 주둔한다면 한국이 좀 더 공정하게 부담해야 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2018년 3월)]
"한국에는 군사 분계선이 있고 그곳을 지키는 미군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 대가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교착상태에 빠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한국을 압박하기 위한 용도란 분석도 나옵니다.

[김열수 / 한국군사문제연구소 안보전략실장]
"방위비 분담금 협상 문제를 유리하게 끌어가기 위해서 애드벌룬으로 띄울 수 있지만 실제로 이것이 가능하기는 현재로서는 상상하기 힘들다."

국방부는 "한미간 감축과 관련해 논의된 사항은 없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채널A 뉴스 성시온입니다.

sos@donga.com

영상편집: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