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다주택자 靑 참모에 날 세운 경실련 “즉시 교체하라”
2020-07-01 19:24 뉴스A

오늘부터 6.17 부동산 대책의 일환으로 대출 규제가 엄격해졌습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어제 “부동산 대책이 작동하고 있다“고 했는데요.

경실련은 “잠꼬대 같은 소리”라며 맞받았습니다.

오늘 청와대 앞에서 시위도 했는데요. 다주택자 청와대 참모를 교체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수도권 다주택자 참모들은 최근 3년 사이 그 집으로 평균 7억 원 이상 벌었다고 합니다.

이지운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장음]
"청와대 참모 즉시 교체하라! (교체하라! 교체하라! 교체하라!)"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집을 두 채 이상 가진 공직자들을 향해 비판의 날을 세웠습니다.

경실련은 "다주택자가 만든 집값 대책이 서민을 위한 정책일 리 없다"며 두 채 이상 집을 가진 청와대 참모들을 즉시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신철영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
"문재인 대통령이 진정 집값을 안정시키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불로소득을 챙기는 다주택 보유 공직자부터 즉시 교체해야 한다."

경실련 발표에 따르면 수도권에 2채 이상 주택을 보유한 청와대 전·현직 참모는 8명입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 5월 이후 3년 만에 이들이 보유한 주택 시세는 평균 7억 원 이상 급등해 19억 원으로 뛰었습니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지난해 수도권에 주택을 2채 이상 보유한 청와대 참모는 6개월 안에 한 채만 남기고 처분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하지만 반 년이 지난 지금도 상당수가 집을 팔지 않고 있는 겁니다.

김상조 대통령정책실장은 "개인 사정을 설명해도 국민에게 납득되지 않는다"며 "부동산 정책을 일관되게 집행해 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수도권 주택을 2채 이상 보유하지 말라는 권고는 여전히 유효하다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집값 급등세 속에 고위 공직자의 다주택 보유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채널A 뉴스 이지운입니다.

easy@donga.com
영상편집: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