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 총리 “다주택 고위공직자 매각하도록 조치”
2020-07-08 10:48 정치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다주택자 고위공직자들로 인해 부동산정책 신뢰도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매각해 줄 것을 강조했습니다.

정 총리는 오늘(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별도로 언급했습니다. 정 총리는 “국무총리로서 여기에 대부분 공직자들이 함께하고 계시기 때문에 특별히 말씀을 드린다”며 “최근 부동산 문제로 여론이 매우 좋지 않고, 정부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고위 공직자들이 여러채의 집을 갖고 있다면 어떠한 정책을 내놓아도 국민들의 신뢰를 얻기가 어렵다”며 “백약이 무효일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정 총리는 특히 “각 부처는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해서 고위공직자 주택보유 실태를 조속히 파악하고, 다주택자의 경우 하루빨리 매각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습니다.

또 “시간이 흐른다고 해서 금방 지나갈 상황이 아니다. 심각한 상황이며 고위 공직자들의 솔선수범이 필요한 시기다. 사실 이미 그 시기가 지났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 총리가 이같은 메시지를 던진 것은 정부가 다주택 보유를 제한하는 정책을 연이어 내놓았지만 장·차관과 청와대 참모들이 여전히 다주택자로 남아 있다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3월 공개된 관보에 따르면 각 부처 장·차관 40명 가운데 15명(38%)이 2주택 이상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곽정아 기자 kwak@donga.com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