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공공임대 섞어서 50층까지?…서울 아파트 더 높게 지을 듯
2020-07-27 19:33 뉴스A

이해찬 더불어 민주당 대표는 한강 변에 아파트만 들어선 서울 풍경을 천박하다고 표현했습니다만,

민주당과 정부가 서울에 더 높은 아파트를 공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가 이번 주에 발표할 새 부동산 대책에 아파트 층수 제한을 풀어주는 내용이 들어갈 것으로 보이는데, 대신 임대주택을 늘리는 방안이 유력합니다.

전혜정 기자가 먼저 소개하고 잠시 뒤 이 내용 자세히 정리하겠습니다.

[리포트]
당정청은 어제 저녁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비공개회의를 열어 주택 공급대책을 논의했습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국공립부지 개발, 용적률 상향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며 "국토부와 서울시의 최종 조율만 남았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공공임대주택을 늘리는 공공재건축의 경우 현재 35층까지로 제한된 층수 제한을 50층까지 풀어주는 방안이 추가 대책에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용적률 인상을 통한 주택 공급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김현미 / 국토부 장관(지난 23일)]
"공급대책 발표할 때 이야기하겠지만 도시 전체 용적률을 올리는 문제에 대해서 지방자치단체와 합의된다면 조금 더 많은 주택을 공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건물을 높게 짓는 것만으로는 집값이 잡히지 않을 거라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육미라 / 서울 은평구]
"집값이 잡히기 위해서는 세제 부분이나 여러 다른 부분이 있는데 층수를 올린다고 집값이 잡힌다는 건 조삼모사 같아요."

그러다 보니 신규 주택 공급지를 얼마나 확보하는지가 중요해졌습니다.

태릉골프장과 용산정비창 등 서울의 국공립부지에 주택을 짓는 데는 일단 당정청과 서울시가 공감대를 이뤘습니다.

서울 서초구 옛 한국교육개발원 부지, 통일연구원 부지, 국립외교원 부지 등도 개발 유력 지역으로 꼽힙니다.

추가 공급책은 이르면 이번 주 내에 발표됩니다.

채널A 뉴스 전혜정입니다.

hye@donga.com
영상취재 : 김찬우
영상편집 : 김민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