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주택 공급 대책 ‘반대’ 진화에 바쁜 당청…靑 “불쾌”
2020-08-05 19:34 뉴스A

어제 정부가 수도권 공급 대책을 발표한 뒤 서울을 비롯한 지자체와 여당 소속 의원들이 반대 목소리를 내 혼선이 생겼습니다.

정부는 보안 때문에 미리 다 상의하지는 못했다는 입장입니다.

청와대는 다른 목소리를 낸 여당정치인들을 지적했습니다.

강병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더불어민주당은 공공주택 공급과 관련해 앞으로 해당 지자체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당과 중앙정부,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주택공급정책협의회'를 구성해서 공급문제를 밀도 있게 협의하겠습니다."

"노원구는 이미 전체 주택의 80%가 아파트인 베드타운이다", "마포구 상암동은 이미 임대비율이 47%에 이른다"며 여당 의원들이 반기를 들고, 지자체장들까지 "사전협의가 없었다"며 반발하자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겁니다.

민주당은 한때 공공 재건축에 반대했던 서울시와도 긴급 협의를 벌였는데, 이후 서울시는 정부 대책에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 역시 언론 인터뷰에서 "서울시와 교감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은 추진 과정에서 소통 부족을 사과하면서도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윤후덕 / 더불어민주당 부동산TF 팀장]
"충분히 사전에 협의하지 못했던 것은 사실이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당의 TF 팀장으로서 죄송하다는 말씀 분명히 드립니다."

부동산 정책의 경우 시장의 즉각적인 반응 때문에 보안을 위해 일일이 상의하기가 어렵다는 겁니다.

실제 20대 국회 때 국토위 소속 여당 의원이 신규 택지자료를 사전에 유출했다가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청와대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여당 정치인들을 향해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임대주택이 들어오는 게 뭐 어떠냐"고 반문하며 "여당 정치인이면 항의를 해도 톤 조절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채널A 뉴스 강병규입니다.

ben@donga.com
영상취재: 김찬우
영상편집: 박형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