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故 백선엽 안장 한 달 안 됐는데…민주당 파묘법 추진
2020-08-13 19:53 정치

민주당이 친일파로 분류된 인사의 현충원 안장을 막고, 이미 안장된 경우 강제로 이장하는 내용의 법안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고 백선엽 장군의 묘도 국립묘지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합니다.

파묘 논란이 다시 불붙고 있습니다.

정다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민주당이 주최한 국립묘지법 개정을 위한 공청회에 묘비 모형들이 등장했습니다.

지난달 대전 국립현충원에 안장된 고 백선엽 장군의 이름도 눈에 띕니다.

친일 인사로 분류된 인물이 국립묘지에 안치되더라도 강제 이장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 개정을 추진하기 위해서입니다.

[강창일 / 민주당 역사와 정의 특별위원회 위원장]
"동작 묘지에, 대전에,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느냐 이거에요. 여러분이 돌아가신 다음에 원수가 바로 옆에서 귀신이 돼서 논다고 하면 있을 수 있겠어요?"

개정안에는 친일반민족행위 결정자를 국립묘지 안장 대상에서 제외하고, 이미 안치된 경우 국립묘지 외의 장소로 강제 이장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법 개정을 추진하는 측에선 헌법 수호를 위한 필연적 과정이라고 주장합니다.

[김삼웅 / 전 독립기념관장]
"(친일 인사를) 국립현충원에 안장하는 반헌법적인 처사가 해방 75돌을 맞는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 백선엽 장군이 대전현충원에 안장된 지 한 달도 안 된 시점에 파묘를 추진한다는 점에서 비판도 제기됩니다.

미래통합당은 "어떤 국민이 납득할 지 의문"이라며 "분열만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은 파묘법 추진에 긍정적인 반면 통합당은 반대하고 있어 백선엽 장군의 현충원 안장을 두고 공방이 다시 벌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채널A 뉴스 정다은입니다.

dec@donga.com

영상편집 :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